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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수돗물공급 정책 전환 적기 삼아야

주먹구구 공사발주, 현장감독 부실 등 구태 벗어야 시민신뢰 회복

 

 인천시가 공급망 유지관리의 체계화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시민 불신감을 해소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연이어 터졌던 적수 및 깔다구 유충 사태를 겪은 시와 상수도본부가 대책의 일환으로 정수장 시설개선 및 노후관 교체 등 수돗물의 안정적 공급을 약속한데 따른 후속조치다.

 

하지만 종전처럼 주먹구구식으로 임시방편에 그쳐 근본적인 해결책을 내놓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게 관계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수도관에 대한 정확하고 정밀한 점검시스템이 구축돼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

 

노후수도관을 교체하려면 1Km 당 평균 수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야 한다. 보통 20~30년 된 수도관은 내부상태가 멀쩡해도 교체대상이 돼 막대한 예산만 물쓰듯 낭비한다는 지적은 오래전부터 있어왔다.

 

게다가 공사로 인한 교통통제와 단수 등에 따른 주민 불편은 물론 기존관 매립 등 부수적인 환경오염 문제까지 발생하기 일쑤여서 수돗물공급 시스템의 선진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환경부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부터 ‘10년 주기 세척 의무화’ 등 수도관 유지관리에 대한 법적 장치를 마련하고 전국 지자체가 이를 시행하도록 했다.

 

주요 광역시·도는 이미 수 년전부터 수도관망 유지관리 전산화 시스템 구축에 심혈을 기울여 대부분 주기적으로 관세척을 시행한지 오래다. 노후관을 무조건 교체하기보다는 관리에 더 치중함으로서 예산도 줄이고 보다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겠다는 취지다.

 

반면 인천시는 오직 노후관 교체만 고집하며 심지어 도시·주택개발 시행기관이 설치한 유지관리 시설조차도 활용하지 않으면서 우리나라 수도1번지로서의 위상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더욱이 인천경제자유구역을 비롯해 대규모 택지개발지구 기반시설 조성 시행기관들이 막대한 예산을 들여 설치한 세척·점검장치를 이관 받았음에도 10~20년이 지난 현재 제대로 관리가 이뤄지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시 상수도본부 관계자는 "오래된 수도관은 관경에 맞는 공법을 적용해 공사를 발주하고 있으며, 각 사업소별 수돗물 점검을 통해 안전유무를 검사하고 있다"며 "수도관 점검·세척장치는 이관을 받았지만 전담하는 부서가 없고 사업예산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인천에서 대형 수도 관련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는 배경이다.

 

특히 수돗물을 공급하는 배관 내 이물질을 깨끗히 제거하기 위한 물리적 수단은 뒤로 한채 단지 공사실적에만 급급해 단순히 물만 빼면 된다는 식의 발상도 문제로 지적된다.

 

수도업계 관계자는 "수도관의 적수나 녹물은 PVC관에서도 세척 시 발생할 수 있으며 30년이 넘은 상수도관 중 상태가 양호한 배관도 얼마든지 있다"며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서는 주기적인 점검 등 시스템 구축을 통한 관리체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수도관 세척공사 발주에 앞서 신기술공법 선정을 위한 업체 기술제안서 제출을 공고하고, 6월 중 무상시연을 거쳐 심위위원회 심사결과를 토대로 연내 사용협약을 체결해 안전한 수돗물공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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