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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촌 배달료 인상에 소비자 반발…“본사가 비용 부담 완화해야”

일부 가맹점 배달료 인상, 3000원
소비자 불만…“가격 선택 자유 뺏겨”
“남는 게 없다”, “본사는 관여 못해”
“소비자·가맹점에 부담 떠넘기기”

 

교촌치킨 일부 가맹점의 배달료 인상 소식이 전해지면서, 소비자들의 반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교촌치킨 일부 가맹점은 기존 배달료를 기본 2000원에서 3000원으로 1000원 인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교촌치킨은 코로나19 이전인 2018년 5월부터 건당 2000원의 기본 배달료를 부과해, 프랜차이즈 배달 유료화 논란을 받기도 했다.

 

코로나19로 배달 시장은 크게 성장했으나, 배달료 인상에 대한 소비자 반응도 매우 민감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프랜차이즈의 배달료 추가 인상에 대해 소비자 여론에서는 반발하는 의견이 하나 둘 나오고 있다.

 

직장인 A씨는 “이제는 소비자가 배달료 걱정을 배달 플랫폼이 아닌 식당까지 신경 쓸 상황으로 왔다”며 “다른 프랜차이즈들도 똑같이 따라 올린다면 소비자의 가격 선택 자유는 뺏길 것”이라 답했다.

 

반면 교촌 가맹점 등 자영업자층 여론은 ‘영업 실정을 모르는 소비자 불만’이라 반박한다. 모 자영업자 커뮤니티 카페에는 “메이저 (브랜드) 치킨집에서 영업하면 물대만 50%를 넘는다. 손님들이 (실정을) 너무 모른다”거나 “인건비·재료비·세금·임대료를 다 내면 남는 게 없다”고 항변하는 회원 댓글들이 올라오기도 했다.

 

교촌에프엔비 측은 배달료 인상 논란에 대해 ‘본사가 관여할 수 없다’는 입장만 강조한다. 관계자는 “배달료는 본사로 가는 수익 또는 매출이 아닌, 가맹점에 귀속되는 가맹점 재량"이라며 "배달은 가맹점 측의 운영에 관한 것이기에 본사는 이에 대해 강제나 관여를 할 수 없다"고 해명했다.

 

반면 소비자 단체는 자영업자 비용 부담 저하 없이 소비자와 가맹점주간 대립만 시키는 태도라 지적한다. 모 소비자 단체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배달시장이 급격히 팽창하고 외식업주·라이더 권리 신장 운동도 일어섰지만, 여전히 배달료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정해져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선심 쓰듯 가맹점의 배달료 인상을 허용시키는 것은 일견 선심성으로 보일 수 있으나, 실상은 비용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시키고 소비자와 가맹점주끼리만 대립시키는 것”이라며 “부담은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악순환이 계속 된다”고 비판했다.

 

관계자는 “배달이 시장에서 매우 필요한 서비스라면, 본사는 먼저 가맹점에 대한 비용 부담을 줄이고 배달료 인상을 논해야한다”며 “정부 차원에서 배달료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어야한다. 그렇지 않면 가맹 본사는 책임을 지지 않고, 가맹점주·소비자만 비용을 떠안으며 싸우는 구조로 될 것”이라 설명했다.

 

[ 경기신문 = 현지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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