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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다산신도시 총연합회 '국토부 ‘3차 신규 공공택지’ 철회하라' 성명

국토부 3차 신규택지 남양주 진건 7,000호 추진에 강한 반발
9호선 추가역 신설, 수석대교 6차선 원안 착공, 서울-남양주 대심도 고속도로 등 추가 교통대책 촉구

 

남양주 '다산신도시 총연합회'(이하 '다산총연')가 국토교통부에서 2.4 공급대책 일환으로 발표한 ‘남양주 진건‘ 신규 공공택지 7000호 공급 계획에 대해 즉각 철회하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다산총연은 1일 성명을 통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이하 교통대책)이 수립되지 않은 채 ‘남양주 진건’ 신규 공공택지를 발표한 국토교통부와 남양주시를 강력하게 규탄했다.

 

다산총연은 남양주시에 3기 신도시 왕숙지구, 양정역세권 개발 등 총 10만 호의 택지개발사업이 진행 중이지만 수석대교 등 기존에 발표된 교통대책은 축소된 기이한 현상이 벌어지는 현재 상황에 개탄을 금치 못해 이번 성명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또 서울 노원구 주민 반발로 축소된 태릉CC 대체 후보지라는 국토부 발표가 남양주 시민의 자존감을 한 차례 더 짓밟았다고 말하며, 왕숙지구 교통대책인 수석대교가 6차선에서 4차선으로 축소하여 LH가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 중인 사실까지 알려지자 이를 방조한 국토부를 향해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국토부가 지난 30일 발표한 ‘남양주 진건’ 신규 공공택지는 과거 박근혜 정부에서 진건 뉴스테이라는 이름으로 추진됐다가 다산신도시 주민의 강한 반발로 한 차례 무산됐다. 이후 인접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왕숙지구 훼손지 복구사업으로 녹지공원화를 검토 중으로 알려졌지만 노원구 태릉CC 대체지라는 성격의 신규 공공택지로 추진되자 다시 반발이 거세진 것이다.

 

다산총연 이진환 회장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고양시가 신청한 7개 철도 노선은 모두 반영되고, 남양주는 강동-남양주선 외 추가된 교통대책은 찾아볼 수가 없다”며 “3기 신도시 고양창릉 3만8000호에 철도 7개와 남양주 10만 호의 교통대책을 단순 비교해도 이는 정부 주도의 수도권 동북부 소외론”이라고 주장하며 국토부를 상대로 강력한 투쟁을 이어나갈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이어 “3기 신도시의 성패는 교통대책과 기업유치’에 달렸다”고 재차 강조하며 “기업 유인책이 전무한 택지개발은 ‘남양주시 배드타운 가속화’를 초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국토부에 ’남양주 진건‘ 신규 택지선정을 전면 취소할 것과 남양주시를 향해 3기 신도시 관련 모든 협상을 중단하고, 추가교통대책을 협의할 것을 각각 촉구했다.

 

다산총연은 ‘수석대교 6차선 원안 추진’, ‘서울-남양주 대심도 고속도로 신설’(올림픽대로~다산지금~다산진건~왕숙1지구), ‘9호선 추가역사 신설‘(지금-왕숙2-진건-왕숙1)‘, ’6호선 남양주 연장 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본사업 반영’, ‘남양주 진건 녹지 공원화사업과 첨단산업단지 조성’등을 요구하고 있다.

 

[ 경기신문 = 이화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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