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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내년 ‘광역버스 준공영제’ 국고 부담 50% 확정…노선 확대 예고

 

경기도는 국회 본회의에서 2022년 국가 예산에 ‘광역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국비 50% 지원 사업비’ 반영을 의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경기도의 내년 광역버스 준공영제 국고 지원금은 기존 30%에서 20%를 추가한 364억원으로 확정됐다. 나머지 절반인 지방비 364억 원을 포함하면 내년도 관련 예산은 총 728억원으로 늘어났다.

 

이번 지원금은 애초 정부가 편성한 151억5000만원에서 크게 증액된 규모로, 국고 부담률 20% 증가와 2022년 신규노선사업 지원금이 5억원에서 8억원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

 

지난 2019년 5월 도는 국토교통부와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운전자 충원 등 ‘버스분야 발전방안’을 공동 발표하며 일반 시내버스 요금 인상, 5년간 도내 광역버스 노선을 대광위(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이관, 준공영제 국고 부담률을 50%까지 상향 등 합의를 이끈 바 있다.

 

이어 지난해 12월 열린 국무회의를 통해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령’이 개정, 광역버스 사무가 국가 사무로 전환됐다.

 

국가 사무로 운영하는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노선은 2020년 9개, 올해 18개에 이어 내년에는 74개 노선(대광위 이관 노선 66개, 신규 노선 8개) 등 총 101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 경기도 허남석 교통국장은 “광역버스 국고 부담률 50% 확보에 도움을 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이종배 위원장)와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김명원)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도민들께 더 나은 광역버스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 경기신문 = 방기열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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