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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미래교육연대 1차 정책 간담회서 교육감 출마예정자 교육정책 나타나

도심 간 교육 불균형 격차 해소 방안, 인성교육 실현 방안 등 현실적 문제 해결 방안 고심
올교실과의 후보 단일화 필요성 제기, 교장공모제 비판도

 인천시교육감 출마 예정자 5명이 인천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했다.

 

인천미래교육연대는 19일 송도컨벤시아에서 첫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권진수 교육포럼 체덕치 대표, 김덕희 인천재능대 교수, 이배영 인천사회복지사협회장, 최계운 인천대 명예교수, 허훈 인천하이텍고 전 교장이 참석해 인천 교육현안 관련 의견을 발표했다.

 

간담회 주제는 학업성취도 평가 중단에 따른 기초학력 저하의 문제점과 대안, 현행 교장공모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학생들의 인성교육 실현 방안, 원도심과 신도시의 교육 불균형 격차 해소 방안 등이었다.

 

출마 예정자 5명은 모두 인천의 학업성취도 평가 중단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기초학력저하의 심각성을 우려했다.

 

이배영 회장은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를 비교하라는 말도 있듯이 중학교부터는 학업성취도 평가를 하는게 바람직하다고 본다”며 “인천의 기초학력 신장을 위해서는 성적 중상위층이 많아져야 하는데 고정속도형 교육이 아닌 자유속도형 커리큘럼으로 교사의 일방적인 수업 대신 개혁적인 교실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행 교장공모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참석자 대부분은 전면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인성교육 실현 방안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이 나왔다.

 

권진수 대표는 “우리나라 인성교육 진흥법에는 거대담론만 들어있다”라며 “사랑이나 성실, 인내가 없는데 현장에 맞도록 개선하고 학부모 교육과 연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덕희 교수도 “인성교육의 기본은 운동으로, 운동의 일상화가 필요하다”며 “1시간의 운동이 10시간의 공부 효과를 낸다고 보고 오후에는 학생들에게 운동을 시키는 것도 방법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원도심과 신도시의 교육 불균형 해소를 위해 시 행정의 우선적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출마예정자들의 공감을 얻었다.

 

세부적인 해소방안도 제기됐는데 최계운 명예교수는 “방과후 공교육 혁신이 필요하다. 교육맞춤형복합센터를 원도심 군·구에 하나씩 설치해 센터당 예산을 1000억 원 규모로 지원해야 한다”며 “신도심에는 학교 신설, 증축 관련 권한을 인천 교육책임자가 이임 받아서 과밀학급 문제 등을 해결하면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허훈 전 교장은 “학교 신설 및 통폐합 문제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며 “원도심 학교 이전에 앞서 학교 부지에 주민 삶을 윤택하게 하는 대안을 마련한 뒤 이전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최근 올바른교육사랑실천운동본부(올교실)의 ‘중도·보수 단일후보 추대’라는 표현에 대한 유감을 나타내고 이대형 올교실 후보와 함께 단일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미래교육연대는 이날 첫 정책 간담회를 시작으로 앞으로 3차례 이상 간담회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 경기신문 / 인천 = 유정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