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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보고서] 이홍근 경기도의원 “정치인은 전달자 역할…도민 의견 잘 듣고 전달해야”

시의원 거쳐 경기도의회 입성…“도의원은 중간 역할 해줘야”
건교위 배정…“화성은 도농복합도시…도심 인프라 채워줘야”
“일일이 찾아다니지 못해 송구…지역 발전 위해 노력할 것”

 

“도민들 대신해서 일하려고 나왔잖아요. 저를 많이 찾아주시고 많이 활용해주세요.”

 

사회생활을 하면서 큰 의미를 찾지 못했고 일상적인 생활은 답답했다. 그렇게 환경운동연합을 찾아갔다. 이곳에서 지역을 위해 10년을 일했고, 공로를 인정받아 시의원 재선도 성공했다.

 

정치인의 권한은 낮은 곳부터 써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이려 애쓰며 경기도의회로 입성했다. 이홍근(화성1) 더불어민주당 의원이다.

 

이 의원은 “정작 서민들에게 꼭 필요한 돈은 나오는 과정이 왜그렇게 까다로운지 모르겠다”며 “때문에 예산을 심사할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시의원을 통해 정치 생활과 지역 현안을 익히 알고 있는 이 의원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도의원으로서 지역에 보탬이 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찾는 중이다.

 

이 의원은 “현안 관련해서 가끔 전화 오는 것 외에 큰 역할은 없다. 대부분 행정은 기초 단위에서 벌어지니까 시의원들을 더 많이 찾기 때문”이라며 “주민들은 지역 현안에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역할 구분을 헷갈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각자가 맡은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도의원은 중간 정도인 것 같다”며 “국회의원과 시의원 사이에서 잘 협의하고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화성을 ‘도농복합도시의 전형’이라고 설명한다. 그는 “지역 내 일부는 기본적인 도심 인프라가 조성돼 있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가 전반기 상임위로 건설교통위원회를 선택한 것도 그 이유다. 이 의원은 “화성시의 도시 특징은 ‘점프’다”라며 “땅이 넓다 보니 도시가 집중돼있지 않다. 생활권이 나눠져 있다. 그래서 일부 지역은 교통이나 문화시설이 부족하다”고 했다.

 

이 의원은 도내 교통 현안 해결을 위해 버스 기사 처우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지역 간 노동 조건 차이가 너무 많이 난다”며 “버스 종류에 따라서도 임금체계가 다르고 서울과 비교했을 때 임금 차이도 난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버스 기사들을 위해 급여 체계를 좀 검토해봐야 한다”며 “휴게 시설도 노후화되고 부족한 곳들이 많다. 이런 기본적인 것들이 보완돼야 큰 교통 현안도 해결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지역구 교통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철도를 우선으로 꼽았다. 그는 “교통망 중에서 특히 철도망이 중요하다. 지역내 서부권에도 철도 시대가 만들어져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의원은 끝으로 “저를 포함해서 주민 여러분들이 직접 뽑은 의원들을 많이 활용했으면 좋겠다”며 “바쁘고 정신없는 주민들을 위해 대신 나온 우리다. 많은 의견을 주실수록 우리가 결정하는 데 큰 힘이 된다. 우리도 더 찾아다니겠다”고 다짐했다.

 

[ 경기신문 = 허수빈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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