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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헌정의 '오늘의 성찰'] 선량함(善良)

 

모든 것에 저항할 수 있지만 선량함에 대해서는 저항할 수 없다. (루소)

 

선행에 목적이 있다면 그것은 이미 선이 아니다. 대가를 예상하고 이루어진 경우에도 역시 선이 아니다. 선은 인과율을 초월한 것이 아니면 안 된다.

 

횃불과 불꽃이 아무리 강력해도 태양 앞에서는 빛을 잃어버리듯이, 우리의 지능도(설사 천재라 하더라도) 또 아름다움도, 마음으로부터의 선량함 앞에서는 빛을 잃어버린다. (쇼펜하우어)

 

한없는 부드러움은 진정으로 위대한 사람들의 천성이자 재산이다 (존 러스킨)

 

연약한 식물이 단단한 흙을 뚫고 바위가 갈라진 틈을 지나 자생한다. 선량함도 그와 같다 어떠한 쐐기도, 어떠한 망치도, 어떠한 무기도 선량하고 성실한 사람은 이기지 못한다. (소로)

 

인간이 있는 곳에는 그에게 선을 행할 기회도 있다. (세네카)

 

우리가 어떤 사람을, 우리의 마음에 든다거나 우리에게 선을 행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 사람 속에서 모든 사람들 속에 깃들어 있는 신의 영혼을 보기 때문에 사랑할 때, 비로소 우리는 신의 사랑, 진정한 사랑으로 사랑하는 것이다. 원수 사랑이 가능해지는 이유이다. 

 

위대가 무엇이 위대겠습니까? 강대국의 뒤를 따라가며 그 후진을 무릅쓰는 이른바 후진국의식을 가지고는 국민정신은 절대 일어서지 못합니다. 앞서야 합니다. 역사의 앞장을 설 때에야만 국민의 가슴은 부풀어 오르는 법입니다.


비폭력혁명으로야 된다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우리들은 저것들이 하듯이 경쟁하고 남을 미워하는 도덕으론 도저히 저들보다 강해질 수 없습니다. 역사의 방향을 전적으로 돌려야 합니다. 혁명은 언제나 떨어진 놈, 압박받은 놈이 합니다. 그러나 지난날 혁명은 같은 것의 되풀이였습니다. 참 혁명이 아닙니다. 이긴 자도 진 자도 없이 전체를 다 불러넣은 새 나라야만 할 것입니다. (함석헌)

/주요 출처: 톨스토이 『인생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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