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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고객 신뢰 우선하는 자산관리 전문은행으로 도약"

함영진 전 직방 빅데이터랩장 등 전문가 영입
고액자산가 특화 채널 늘리고 컨설팅도 확대
'원스트라이크 아웃' 도입해 불완전판매 근절

 

우리은행이 고객 자산관리 기준을 '상품 판매'에서 '고객 만족'으로 전환하고 자산관리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의 대규모 손실 사태로 은행권에 대한 신뢰가 추락한 가운데, 신뢰성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아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은행으로 도약하겠다는 복안이다.

 

우리은행은 7일 오전 기자간담회를 열고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 영업 ▲스타급 자산관리 전문가 서비스 ▲고액자산가 전용 '투체어스W' 확대 ▲빈틈없는 3W 고객케어 서비스 ▲토탈 금융솔루션 기반 컨설팅 세미나 확대 ▲완전판매를 위한 'Warm heart, Cool head' 등으로 구성된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했다. 

 

먼저 우리은행은 수익률 등 상품 판매 위주의 영업에서 벗어나 수익성, 안정성, 효율성까지 반영한 상품을 선별해 '고객 중심의 포트폴리오' 영업에 나선다. 고객 투자성향과 상품별 위험등급을 연계한 자산배분전략 모델을 개발하고 이와 연계해 고객별로 예금부터 채권·펀드·파생결합 증권 등을 조합한 맞춤형 투자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AI) 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체 개발한 투자상품 평가모델 'WISE'를 업그레이드한다. 나아가 평가대상을 투자상품 전체로 확대해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부여할 방침이다.

 

우리은행 측은 "과거 펀드 불완전판매에 따른 시련을 겪으며 교훈을 찾았던 만큼 더 이상은 상품 판매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를 자산관리영업의 최우선 원칙으로 삼겠다는 다짐을 내놓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부동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해 '부동산리서치랩(가칭)'을 신설하고 부동산 전문가 함영진 전 직방 빅데이터랩장을 영입했다. 더불어 투자전략, 거시경제 등 분야별 대표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된 '자산관리 드림팀'을 필두로 고객들에게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며, 영업현장의 프라이빗뱅커(이하 PB)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현재 우리은행이 보유한 PB 인력은 총 641명이다.

 

조병규 우리은행장이 선보인 고액자산가 특화 채널 '투체어스W' 영업점을 6곳에서 20곳으로 대폭 확대해 인프라도 강화한다. 마스터급 PB지점장을 전진 배치한 특화 점포를 반포, 강북 등 수도권과 대전, 대구 등 지방 거점 도시에 두루 설치해 원스톱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영업현장과 본부가 유기적으로 결합한 특별영업팀 'WAW'도 가동한다.

 

우리은행은 경제전망·재테크·부동산 등 전통적 영역뿐만 아니라 기업경영·해외투자·가업승계 등 다양한 영역까지 자산관리 컨설팅을 확대하기로 했다. 자산관리 세미나 역시 시황, 상품 소개 수준에만 그치지 않고 교육, 은퇴, 미술 등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주제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특히 완전판매를 위한 따뜻한 마음(Warm heart)과 냉철한 판단(Cool head)을 원칙으로 삼는 영업문화를 정착시키겠다고 다짐했다.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도입해 불완전판매·상품설명 미비·수익률 보장 등 불건전 영업이 확인된 PB의 자격을 영구 박탈한다. 또한 고위험 상품 가입 3일 후까지 고객 가입 의사를 재확인하는 프로세스를 도입하고, 투자유의 동영상 숏폼 등을 통해 고객의 가입 의사를 재차 확인하는 등 완전판매 100%에 도전한다.

 

이날 발표를 맡은 송현주 우리은행 자산관리그룹장(부행장)은 "과거 라임이나 DLF 등 불완전판매에 대한 뼈아픈 경험을 했다"며 "이전에도 불건전 영업이 확인되면 조치했지만 올해부터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을 시행하고 직원들이 모범적으로 프로세스를 준수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더 강력하게 시행해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 은행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현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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