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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파업 4일차, 열차 운행 평소 77%…장기화 우려 확산

파업 장기화 시 운행률 하락 불가피
"임금체불 해결, 성과급 개선" 등 요구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 총파업 4일차를 맞은 가운데 열차 운행률은 평상시 대비 77%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업이 장기화 국면으로 빠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전체 열차의 평균 운행률은 평소의 77.7%로 집계됐다. 열차별로는 수도권 전철 81.3%, KTX 77%, 여객열차 72.6%, 화물열차 35% 등이다.

 

파업에는 전체 출근 대상자 2만 7145명 중 7726명이 동참해 28.5%의 참가율을 보였다. 전날 오후보다 0.6%p 오르는 등 참가율은 증가하는 추세다.

 

국토부는 KTX와 수도권 전철에 대체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해 파업 2~3주 차까지는 평소의 70% 수준으로 운행률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파업이 더 길어지면 대체인력 등 근무자의 피로 누적과 차량 정비 등으로 운행률 하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 2023년 철도노조의 파업은 4일차까지만 진행됐다. 2022년 파업은 노사가 파업 직전 노사 합의로 철회됐다. 하지만 올해는 노조가 파업 기한을 무제한으로 정한 상황이다. 

 

앞서 철도노조는 기본급 정액 인상을 비롯해 임금체불 해결, 성과급 지급률 개선, 부족 인력 충원, 4조 2교대 근무 전환 등을 요구하며 지난 5일 오전 9시 총파업에 돌입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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