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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창식 경기도의원, 버스노선 줄폐선에 “道, 적극 대응하라”

서울시의 버스노선 개편 계획에 “경기 노선 잇따라 폐지”
경기도에 서울 버스정책 대응책 마련·교통문제 해결 촉구

 

김창식(민주·남양주5) 경기도의원은 20일 서울시의 버스노선 개편으로 경기지역에 연결된 노선들이 잇따라 폐선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경기도가 적극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도의원은 제382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5분발언에서 “서울시 버스노선 전면 개편으로 경기도민들이 교통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도의원은 이날 “최근 출퇴근길이 더욱 힘들어졌다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유는 서울시가 경기도와 연결된 버스노선을 계속 줄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서울시의 버스노선 개편으로 지난해 경기지역을 지나는 버스노선 6개 이상이 폐선됐으며 올해와 내년 추가로 노선이 폐선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김 도의원은 연이어 버스노선이 폐선되는 원인은 서울시의 일방적인 행정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도의원은 “여객자동차법 제78조에 따르면 노선이 시도를 넘나드는 경우 지방자치단체 간 협의를 해야 하지만 서울시는 이를 무시하고 일방적인 폐선을 추진하고 있다”며 “심지어 이용객들의 의견을 듣는 절차조차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도 손을 놓고 있지는 않았다. 지난달 16일 (도는) 국토교통부에 시도 간 협의가 필요하다는 건의서를 제출했다”며 “그러나 건의서 하나로는 부족하다”며 도의 더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김 도의원은 또 도내 운수업체가 지역의 노선을 입찰 없이 운영할 수 있는 탓에 특정 업체에 일감이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도의원은 “주민들은 이미 버스 서비스 질 저하에 대한 불만이 크다. 이런 상황에서 대체 노선 마련마저 특정 업체에 유리하게 진행된다면 도의 행정에 대한 신뢰는 더욱 흔들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도가 충분한 시간을 갖고 미리 준비해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특정 업체에 일감이 집중되지 않도록 공정한 입찰 절차를 통해 희망하는 다양한 운수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나규항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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