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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시민 숙원사업 '동탄트램' 시작부터 삐걱

사업 완공 시기 늦춰진 가운데
건설공사 1단계 입찰마저 유찰

 

화성특례시가 철도교통 인프라 확충과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야심차게 추진 중인 ‘동탄도시철도(트램)사업’이 자칫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가 교통 혁신을 이끌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동탄 트램 사업은 지난 4월 건설공사 1단계 입찰 공고가 나갔지만, 건설사들로부터 외면 당한 채 유찰됐기 때문이다.

 

기본계획 변경 승인을 토대로 총 공사비 6114억 원, 기술형 입찰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1단계 입찰 공고 유찰에 대해 시 교통국 트램건설과 측은 “자재비와 인건비 상승 등으로 건설사들이 수익률 나오는 것에 보수(부정)적이었던 것 같다”고 밝혔다.

 

시는 5월 중 기존 입찰방식으로 재공고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건설공사 입찰은 2009년 9월 동탄(2)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되고, 2019년 5월 국토부로부터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승인을 득한 후 본격적인 동탄 트램 사업 추진을 위해 시가 지난 3월 기본설계 기술제안 입찰 방식으로 조달청에 발주를 의뢰한 것이다.

 

그러나 동탄 트램 사업이 당초 2027년 12월 완공에서 2028년 12월 완공으로 연기된 가운데 건설공사 1단계 입찰 공고마저 유찰되면서 사실상 시가 예상했던 본격적인 사업 궤도 진입은 시작부터 삐걱거린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욱이 시가 동탄 트램 사업을 위해 적지 않은 시간까지 허비했다는 지적 속에 ‘오산역·망포역·병점역’ 등 외부와의 연결을 지하로 계획했다 건설비용 증가로 지상으로 변경한 것을 두고 상당수 시민들은 “점점 더 공사비가 상승하면 상승했지 줄어들지 않을 것 같은데, 건설사들이 쉽게 입찰에 응하지 않을 경우 시는 어떤 대안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걱정했다.

 

동탄 트램 사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교통전문가들은 물론 시민들까지 동탄 트램 완공 이후 문제점들을 제기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들은 “노선이 기존 도로와 겹치거나 교차하는 구간에서 교통 혼잡이 발생할 수 있고, 특히 출·퇴근 시간 트램과 다른 차량 간 충돌 위험이 예상된다”며 “주거지와 인접한 노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음 및 진동으로 인해 생활 환경의 질이 떨어질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상당수 시민들은 “동탄 트램 사업 추진 과정에서 ‘주민설명회’ 등을 했지만, 화성시민들을 상대로 설문조사와 같은 전체 의견이 반영된 실질적인 주민의견 수렴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동탄트램이 꼭 동탄시민들만 이용하는 것은 아니지 않냐"고 지적했다.

 

시가 작성한 자료에 의하면 지난 2024년 5월 기본계획 변경 공청회 및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같은 해 7월 기본계획 변경 지방의회 의견 청취 등 공식적으로 두차례 동탄 트램 사업에 대한 의견 수렴이 있었고, 현재 동탄2신도시 아파트 주민들로 구성된 시민추진단이 있다.

 

이 부분에 대해 시 교통국 트램건설과 한 관계자는 “2020년 1월 동탄2신도시 주민 27명으로 시민추진단이 구성되어 있다”며 “동탄트램 추진과 관련한 민원을 받기보다 사업 이해를 높이는 차원에서 운영된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최순철·박희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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