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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후 변화에 ‘시즌리스 상품’ 부상… 현대백화점 소비 트렌드 주도

장마철 ‘카디건·셔츠’ 인기 급증
실용성 중시한 소비 흐름 뚜렷

 

기후 변화로 계절 경계가 흐려지면서, 실용성과 다계절 활용도를 갖춘 ‘시즌리스’ 제품이 현대백화점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패션을 넘어 뷰티·식품·가전 전반에서 이 같은 변화가 관측된다.

 

8일 현대백화점은 최근 이상 기후 영향으로 레인부츠, 방수재킷 등 기존 장마철 제품보다 냉방 환경에 적응 가능한 카디건, 셔츠 등의 수요가 늘고 있다고 밝혔다.

 

자사 분석에 따르면, 빅데이터 플랫폼 ‘썸트렌드’를 활용해 최근 2년간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장마 패션’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카디건’ 언급량은 327.8%, ‘셔츠’는 274.7% 증가한 반면, ‘레인부츠’와 ‘방수재킷’은 각각 19.8%, 9.3% 증가에 그쳤다.

 

매출 분석에서도 트렌드 변화가 나타났다. 지난 6월 27일부터 7월 6일까지 진행된 여름 세일 기간 동안, 패션 카테고리는 전년 동기 대비 10.7% 상승했으며, 스포츠·아웃도어는 21.1% 증가했다. 특히 여름 아우터류의 매출은 30% 이상 늘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폭염과 스콜성 호우가 반복되면서 실내외 온도차에 대비한 얇은 겉옷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여러 계절에 걸쳐 활용 가능한 시즌리스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패션 브랜드들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한섬은 여성복 브랜드 ‘타임’의 린넨 셔츠 물량을 전년 대비 50% 이상 늘렸고, ‘셔켓’ 물량도 두 배가량 확대했다. ‘더캐시미어’는 여름 니트 생산량을 30% 늘렸고, ‘SJSJ’의 여름용 카디건과 니트는 출시 2주 만에 완판됐다.

 

이 같은 변화는 뷰티, 식품, 가전으로도 확산 중이다. 고보습 스킨케어 제품은 냉방으로 인한 여름철 피부 건조에 대응해 매출이 전년 대비 약 13% 증가했고, 헤어 케어 제품도 20% 이상 신장했다.

 

식품 부문에서는 조리 편의성과 건강을 고려한 건강 간편식 수요가 증가했다. 현대백화점의 관련 매출은 최근 두 달간 약 18% 증가했고, 현대그린푸드의 ‘그리팅’ 브랜드도 유사한 증가율을 보였다.

 

실내 쾌적함을 위한 가전 제품 판매도 늘었다. 건조기, 제습기 등의 매출은 두 자릿수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기후 변화로 인해 계절 중심의 소비에서 벗어나 실용성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스타일링 제안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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