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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건설, AI 기반 ‘하자 예방 플랫폼’으로 1년 연속 ‘하자 제로’ 달성

AI 분석으로 시공 전 단계부터 하자 원인 차단
‘디어 자이안’ 캠페인 등 입주민 소통 확대

 

GS건설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선제적 하자 예방 활동으로 아파트 품질관리 경쟁력을 입증했다.


GS건설은 자체 개발한 ‘하자 예방 플랫폼’을 통해 공동주택의 하자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설계·시공 단계별 예방 체계를 구축한 결과, 국토교통부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하심위)가 발표한 하반기 조사에서 하자 판정 ‘0건’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지난 상반기에 이어 1년 연속 ‘하자 제로’를 달성했다.


‘하자 예방 플랫폼’은 본사 CS 관련 부서와 현장이 협업해 구축한 AI 시스템으로, 축적된 시공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시공 매뉴얼, 공정별 하자 예방 가이드, 주요 사례 등을 통합 제공한다. 현장 직원들은 시공 단계에서 이 플랫폼을 활용해 유사 하자 재발을 모니터링하고,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다.


특히 AI 기반 실시간 질의응답 기능을 통해 현장 문제를 즉시 해결할 수 있으며, 문서 대신 3D 시각자료로 제공돼 외국인 근로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를 통해 교육효과를 높이고 의사소통의 한계를 보완했다.


GS건설은 이러한 AI 하자예방 플랫폼을 활용해 꾸준하게 하자 줄이기에 힘써온 결과, 지난 상반기(‘24년 9월 ~ ‘25년 2월) 하심위 하자판정 0건을 달성한 데 이어, 이번 하반기(‘25년 3월 ~ ‘25년 8월)에도 하자 0건을 기록, 1년 연속 ‘하자 제로’ 달성에 성공했다.


GS건설은 AI기술을 활용한 선제적 품질관리 외에도 입주민들과의 신뢰 구축을 위한 소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해부터 입주 1~2년차 단지를 대상으로 ‘디어 자이안’ 캠페인을 진행, 입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조경, 커뮤니티시설, 주차장 등 공용부를 선제적으로 점검하고, 필요 시 보수를 진행하는 ‘먼저보고 새로고침’ 서비스를 진행,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하자 처리 협력사 포상 제도를 운영, 현장 대응속도와 품질 수준을 동시에 끌어 올렸으며, 입주지정기간동안 휴일 운영 A/S센터를 통해 입주민들은 주말이나 공휴일에도 편리하게 하자를 접수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GS건설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밀착관리와 AI기술을 활용한 선제적 품질 관리를 통해 입주민의 일상이 특별해지는 자이(Xi) 브랜드 철학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전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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