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문을 연 연수구 제2청사가 개청 1년 만에 총 11만 건이 넘는 민원을 처리하며, 명실상부한 주민 밀착형 행정서비스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민선 8기 주요 공약인 ‘송도관리단 확대’를 넘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송도 땅을 조성원가에 매입해 청사를 개청하는 등 송도 분구의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4일 연수구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 말까지 제2청사에서 처리된 민원은 총 11만 987건이었다. 세무 업무가 5만 9872건(전체의 약 54%)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등록면허세(3만 6710건)와 취득세(1만 4284건), 카드수납(5096건) 등이 뒤를 이었다. 주민들의 재산·납세 관련 업무 처리가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구는 분석하고 있다.
여권 접수·교부 건수가 3만 7000여 건을 넘어 송도동 주민들의 행정 및 비즈니스 수요에 대응하는 행정 기관의 역할도 강화됐다.
구는 제2청사가 개청하면서 국제도시국(송도행정과와 송도도시관리과, 송도생활지원과, 송도세무과) 조직을 운영하다가, 지난달 20일 기존 국제도시국을 송도행정지원국과 송도스마트도시국으로 나눠 관리하면서 2국 6과로 제2청사 조직을 확대했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제2청사는 원도심과 신도심을 잇는 행정 균형의 허브"라며 "제2청사가 송도 분구의 마중물이 되기 위해 행정력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윤용해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