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을 그만 먹고 싶어도 나중에 다른 병이 생긴다니 계속 복용해야죠"
오산에 사는 신모(46.여)씨는 지난 27일 혈압이 정상에 가까워지자 약을 끊으려다가 '고혈압 환자가 매일 먹는 혈압약을 며칠이라도 끊으면 중풍에 걸릴 확률이 아주 높아진다'는 소식을 듣고 다시 병원을 찾았다.
고혈압은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병으로 최근 의료계 통계를 살펴보면 노령인구를 포함한 성인 네 명 중 한명은 고혈압, 특히 노인의 절반은 고혈압 환자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55세의 정상혈압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도 죽기 전까지 고혈압 발생위험은 90%로 매우 높은 것.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특별한 증상이 없어, 다른 질환을 검사하거나 정기적 건강검진을 통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너무 흔해서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그러나 평생 관리가 필요한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자.
▲ 증상
고혈압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에는 아주 심한 혈압상승과 합병증을 동반해 코피·혈뇨·망막증에 의한 시야 흐림·일시적뇌허혈에 의한 어지럼증·심부전으로 인한 호흡곤란·대동맥박리증에 의한 가슴이나 등의 통증 등이 있다.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은 잠에서 깨어난 이른 아침 뒤통수 부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이 증상은 몇시간 후에 금새 사라져 명확하고 지속적인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뒷골이 당기는 두통증상이 없다고 해서 혈압이 정상이라고 말할 수 없다.
▲ 고혈압 알기!
고혈압의 혈압수치를 이야기할 때 '140에 90'이라고 하는데, 앞의 숫자는 심장이 수축할 때 측정된 수축기혈압이며 그 뒤의 것은 심장이 확장할 때 확인된 수치다.
정상혈압은 120에 80이며 그 단위는 'mmHg'다.
1단계 고혈압은 수축기혈압 수치가 140∼159, 확장기혈압 수치가 90∼99다.
2단계는 수축기혈압이 160이상, 확장기혈압이 100이상일 경우를 가리킨다.
또 혈압이 120∼130, 80∼89 일때는 전고혈압이라고 한다.
▲ 고혈압 원인 알기
명확한 원인이 없는 고혈압을 '본태성 고혈압'이라 하는데 전체 고혈압 환자의 90∼95%정도를 차지한다.
반면 명확한 원인질환에 의해 생기는 것은 '이차성 고혈압'으로 분류하며 전체 고혈압환자의 5∼10% 정도다.
이차성 고혈압의 원인에는 신장질환과 관련된 고혈압·쿠싱증후군·갈색세포종·알도스테론증·말단비대증과 수축기고혈압을 일으키는 내분비질환·대동맥판막증·동정맥루 등의 증후군이 있다.
또 알코올·스테로이드·경구피임량 등과 관련해 발생하는 희귀한 경우도 있다.
이차성 고혈압은 그 원인을 제거하면 정상혈압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있으나 고혈압환자 90∼95%를 차지하는 본태성 고혈압은 평생 관리가 필요하므로 환자 스스로의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 고혈압 치료하기
오랜 기간동안 이완기혈압이 10이상 증가된 상태로 유지되면 뇌졸중 발생률은 56%증가하고, 관상동맥질환은 37%로 높아진다.
의료계 일반적 통계에 따르면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은 약50%의 환자는 관상동맥질환, 약33%는 뇌졸중, 10∼15%는 신부전으로 사망한다.
특히 고혈압은 대동맥박리증, 고혈압성 망막증, 말초동맥질환 등의 주 위험인자로 혈압의 지속적인 조절이 매우 중요하다.
치료는 생활습관 교정을 기본으로 적절한 약물요법이 주를 이룬다.
특히 2단계 고혈압 환자의 경우 2가지 이상의 항고혈압약물의 지속적인 투여가 필요로 한다.
기본적으로 금연과 유산소운동 등을 통한 체중감소, 소금섭취 제한을 포함한 균형잡힌 식이요법 등이 있다.
-과일과 야채를 매일 섭취하고, 곡물·콩·생선을 많이 먹어야 한다.
-무지방 혹은 저지방 우유제품을 마시고, 닭고기나 기름기 없는 고기를 선택해 섭취하자.
-설탕과 소금, 알코올 섭취를 줄이자.
-매일 30분 이상 빨리 걷는 등 운동량을 늘리자.
류설아기자 rsa@kgnews.co.kr
도움말/부천 세종병원 심장내과 박상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