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들판에 모내기가 한창인 요즘 농사용 관정에 대한 전기사용 신청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영농기 이후 사용하지 않았던 양수기용 전기를 다시 사용하게 됨에 따라 농민들의 주의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농사용 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전반에 누전차단기를 반드시 설치하고 금속제 배전반 외함에는 감전방지를 위하여 접지를 해야 한다. 또 양수기용 개폐기 퓨즈는 적정용량의 정격퓨즈를 사용해야 하며, 동선이나 철선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특히 뚜껑이 파손되어 전기가 흐르는 부분이 노출된 개폐기·콘센트, 파손된 플러그 등을 그대로 사용하면 감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수리하거나 교체한 후 양수기를 사용해야 한다.
농사용 관정을 새로 설치하고 농사용 전기를 쓰고자 하는 경우 배전함과 누전차단기 설치 등의 내선공사는 반드시 전기공사업 면허를 가진 시공업체를 선정해 맡겨야 하며, 농사용 전기사용 신청은 고객이 직접 한전에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고객이 선정한 내선시공업체가 신청을 대행하도록 맡겨도 된다.
농사용 소형관정에 대한 전기공급은 신청일로부터 약 21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필요한 시기에 양수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전기사용 신청을 해야 한다.
아울러 농사용 누전차단기의 시험용 단추를 눌러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하며 양수기용 전선은 지지대를 세워 땅에서 충분히 띄워서 설치해야 한다.
양수기 취급 및 스위치 조작은 마른손으로 장갑을 끼고 해야 함은 물론 전선이나 양수기의 위치 이동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원스위치를 끈 후에 옮겨야 한다. 농사철 감전사고 예방만이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