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MP3 다운은 정말 막을 방법이 없는 것일까?시중에는 MP3로 음악을 듣는 사람 가운데 돈을 주고 음악을 사서 듣는 사람들보다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는 사람들이 많다.
요즘에는 MP3 파일 무료 다운문제로 인해 많은 가수들이 힘들어 하고 있는 상황. 이 때문에 가수 활동을 그만두고 예능 프로그램이나 드라마 등으로 옮겨가는 가수들을 많이볼 수 있다. 그 이유는 불법으로 다운받기는 쉬운 반면 돈을 주고 사면 오히려 복사도 안 되고 작동도 안 되는 기기가 많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법인지 알면서도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 mp3 음악을 공짜로 다운받고 있다. 또 CD 구입은 철지난 앨범이라는 인식과 괜한 돈낭비라는 생각에 앨범 구입은 생각하지 않고 이로 인해 음반시장은 80% 이상 쇠퇴된 것 같다.
업계에서는 정상적으로 MP3를 구매하는 사용자는 약 200만명인데 비해 불법이용자는 거의 천만에 달할 것으로 보고있다. CD를 구입하더라도 무겁고 들고 다니는 것이 부담스러워 대부분이 불법으로 다운로드 하는 것이다.
저작권법 강화로 ‘음파라치(음악파일 불법공유 관련)’의 활동이 두각을 보여도 이를 교묘히 피해 다운로드하는 사람들이 줄고있지 않다.
몇년 전만해도 CD 쌓아놓고 지내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제 구입조차 생각지 않고 불법 다운로드로 음반 시장을 병들게 하고 있다.
좋아하는 가수가 컴백한다는 소문만 들어도 ‘꼭 CD를 구입하러 가야지’라면서 느꼈던 기대감과 설레임은 이젠 절대 느낄수 없는 현실이 됐다.
MP3 불법 다운로드는 창작자의 지적 재산권과 저작권을 무시하는 행위다. 이것은 물건을 훔치는 것이랑 다를게 없다는 걸 인식하고 적어도 자기가 좋아하는 음악, 음악인이 있다면 댓가를 지불하고 들어야하지 않을까?
MP3 불법 다운로드를 근절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MP3 불법 다운로드의 심각한 폐해를 인식하고, MP3 불법 다운로드가 개인과 국가에 피해를 주는 범죄 행위라는 의식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