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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리~포천道 조속시행 돼야”

道북부 4개시군 구리~포천간사업 조속추진 집회
대책위, 국토부에 서명부·결의문 전달키로
교통망 확충·에코휴양지 관광사업 걸림돌

구리-포천간 민자고속도로촉구포천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국토해양부와 구리시범대위가 참여하는 구리-포천민자고속도로사업 노선조정 협의회 제5차 회의가 열리는 6일에 맞춰 경기북부 4개시·군(포천, 양주, 동두천, 연천)의 국회의원, 시장, 군수, 시(군)의회의장, 각 시(군)의 민간단체 대표 등 3,000여명의 시(군)민이 연대하여 과천종합청사 앞에서 고속도로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대책위는 결의문 채택 후 국토해양부에 강력한 항의와 함께 사업시행촉구 시(군)민의 염원을 담은 서명부와 결의문도 함께 전달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대책위는 "군사시설보호법,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이중삼중의 중첩된 규제 속에 지역개발이 제한됨으로써 수도권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돼 수도권내 오지로 전락하는 등 포천시 양주시, 동두천시, 연천군등 경기북부지역 발전의 기틀이 되어야할 교통기반시설은 그 어느 도시보다 취약하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특히 포천시를 관통하는 43번 국도는 출퇴근시간과 주말에 만성적인 적체로 인하여 도로로서의 기능은 상실한 채 주차장을 방불케 하는 상황이 계속됨에 따라 기업유치는 고사하고 기업마저 떠나는 낙후된 지역으로 전락하고 있는 등 지역경제가 갈수록 어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책위는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는 민간투자사업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정부의 재정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국가기간 간선도로망으로서 물류비 절감 및 교통난 해소 뿐 만 아니라, 관광 교통수단의 중요 간선교통축을 형성하는 경기북부의 중요한 도로망 체계의 구축은 물론이고 신도시개발사업, 에코휴양도시 조성사업 등 낙후된 경기북부지역의 균형있는 개발과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를 위해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어떠한 경우에도 조속히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지난해 12월 1일부터 과천종합청사에서 주말을 제외한 1인 시위가 하루도 빠짐없이 25일째(2009. 1. 5 현재) 릴레이로 이어지고 있으며, 또한, 구랍 23일에도 포천시, 양주시, 동두천시 등 시민대표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 궐기대회가 3시간여 동안 이어졌다.

대책위는 향후 경기북부 4개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고속도로 건설이 절실한 상황으로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가 예정대로 조속히 건설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대규모 집회를 여는 등 관련 해당 시·군과 의회와 협의하여 대응전략을 수립하여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는 총연장 53㎞로 2007년에 국토해양부가 대우건설을 주관사로 한 서울북부고속도로(주)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여 1조7천720억 원을 들여 2014년에 완공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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