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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공영자전거 제도 확산돼야

전남 순천시가 마그네슘 소재를 적용한 자전거를 구입해 동천수변공원에서 순천만까지 오가는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무료로 빌려주는 공영자전거제도를 도입한다고 해 화제가 되고 있다. 자전거를 시민이나 방문객에게 무료로 대여해 주는 것이 공영 자전거 시스템이다. 대전시도 올해 2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공용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 공동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5억원의 개발비를 투입, 지난 7월부터 ETRI 안에 자전거 30대를 배치해 시스템 점검 및 보완을 마쳤다. 자전거 공영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된 곳은 경남의 ‘자전거도시’ 창원시다. 지난해 10월부터 자전거 전용터미널 101곳에 1230대를 운영중인데 회원카드와 자전거 식별 장치가 부착되어 무인으로 대여 및 반납을 할 수 있으며, 도난방지를 위한 자전거 잠금 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지난 9월 23일 현재 총 회원수 3만6288명으로 1일 평균 약 8300회의 이용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또한 총 이용거리는 665만8465㎞로 승용차에서 자전거로 전환했다고 봤을 때 에너지 절감효과로 11억3100만원, 이산화탄소 약 1398톤을 감축하는 등 친환경 녹색교통수단으로서의 효과를 톡톡히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도내에서는 과천시가 지난해부터 공영자전거제를 도입해 운영 중이며 안산시도 올해부터 공영자전거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안양시는 내년 4월부터 4억6천여만원을 들여 안양역과 범계·평촌·명학역 등 전철역 4곳에 자전거 400여대를 비치해, 무료로 빌려주는 공영자전거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한다. 물론 시행 초기에 문제점도 발생한다. 과천시의 경우 공영 자전거를 도입했지만 도난·실종되고 있어 골치를 앓고 있다는 후문이다. 서울 서대문구도 자전거 대부분이 망가져 있으며 대여기기 중 절반가량이 부서져 수리 중이라고 한다. 성숙하지 못한 채 후퇴하고 있는 도덕성과 시민의식에 씁쓸하다. 하지만 선진국에서도 공공기물 도난사건은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따라서 도난을 완벽히 막을 수는 없겠지만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나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무엇보다 구더기 무서워 장을 못 담그는 일은 없어야 한다. 특히 관광자원과 문화유산이 많은 지자체들은 한시바삐 공영자전거제도를 도입해 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 제공한다면 큰 환영을 받게 될 것이다. 우리 고장과 더 나아가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는데 최적의 교통수단인 자전거 타기 운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도 공영자전거 제도 도입을 적극 권장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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