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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장 “일방적 보금자리 추진 협조 못한다”

기자회견서 국토부에 치수·교통문제 선결 요구

양기대 광명시장은 27일 정부가 시의 의견을 배제한 채 일방적으로 보금자리주택 건설을 추진하는 데 실망감을 나타내며, 정부가 이같은 방식으로 사업을 계속할 경우 중대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명·시흥보금자리주택은 27만여 명의 인구를 수용하는 신도시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치수와 안전, 교통, 환경문제 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함에도 국토해양부가 이를 졸속으로 수립, 성급히 시행하려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양 시장은 “보금자리지구를 관통하는 목감천 유역의 홍수방지 대책으로 서해 방수로를 통한 배수처리가 최적안으로 채택됐지만, 이번 지구계획안은 이를 무시하고 홍수조절지를 10개소나 산재해 계획, 주민의 안전보다 건설비용 절감만을 고려했다”며 “이 대책이 확정될 경우 하류지역인 광명동과 개봉동에 거주하는 약 20여만 명의 주민은 수해로부터 안전을 보장받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양 시장은 또 보금자리주택지구 내 남북방향의 교통대책으로 경전철을 노면 등 지상으로 도입하는 것도 문제점으로 제시했다.

그는 “시는 지구 내 통과교통량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일반 간선도로인 광명로(광명~안산방향)를 반지하의 입체화 형식으로 건설하려고 했지만, 국토부는 경전철 비용문제 등을 이유로 노면 등 지상으로 계획하고 있다”면서 “이는 도시미관과 교차로 통행에 문제가 있을 뿐 아니라 도시균형발전에도 문제가 있다”며 지하로 건설해 줄 것을 요구했다.

그는 이어 “수원-광명, 광명-서울 고속도로인 (가칭)서서울 고속도로가 구름산, 가학산 주변을 통과해 보금자리주택지구를 관통할 경우, 녹지축인 자연경관의 심각한 훼손과 생태계 파괴가 우려된다”며 “사업을 전면 취소하거나 노선을 변경해 이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양 시장은 이같은 시의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건축허가, 공동주택 입주자 모집 승인, 상·하수도 기본계획 수립 및 승인 등 지자체장으로서 권한을 행사해 정부의 사업에 협조하지 않는 등 ‘중대 조치’를 취할 것을 밝혔다.

양 시장은 “정부는 시 및 관계기관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 자족기능을 갖춘 명품도시가 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달라”고 요구했다.

시는 이같은 내용을 다음달 13일 국토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지난 3월 광명·시흥시 일대 1천736만7천여㎡(525만 평)를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 2020년까지 9만5천여가구를 건설키로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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