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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영세상인 죽이는 대기업 횡포 안된다

유통업계의 강자이자 대기업인 롯데마트가 5천원짜리 후라이드 치킨을 내놓았다.

값싼 가격과 대기업의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전국 82개 매장에서 지난 9일부터 판매에 나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한다.

배달은 하지 않고 매장내에서만 판매한다고 하지만 일반 치킨집의 한 마리 가격이 1만원을 훌쩍 넘는 현실을 감안할 때 그야말로 파격적인 가격이 아닐수 없다. 당연히 롯데마트 주변의 영세 치킨집은 판매하락에 따른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이같은 대기업의 영세상인 죽이기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동네 슈퍼마켓을 겨냥한 대형물류기업들의 SSM진출을 시발점으로 업계 선두를 다투는 이마트는 소위 ‘이마트 피자’로 영세한 피자집들을 사지로 몰아넣고 있다. SSM의 경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나서봤지만 아직까지 뾰족한 수를 내지못하고 있으며, 국회는 영세상인을 돕기위한 법안을 놓고 갑론을박을 계속하고 있다.

‘이마트 피자’ 역시 경영주가 “좋은 상품을 싼 가격에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것”이라고 자본의 논리로 밀어붙이고 있어 영세상인들의 아픔은 계속될 전망이다.

롯데마트의 5천원 치킨판매를 놓고 “대기업들이 해도 너무한다”는 여론이 급등하자 여기저기서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먼저 언론을 비롯한 여론이 롯데마트 횡포에 경고의 뜻을 밝혔고 정치권과 사회단체 등도 물불안가리는 대기업의 포식성에 강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청와대도 심각성을 깨달았는지 정무수석이 나서 롯데마트측을 강하게 비판했다.

정 수석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대기업인 롯데마트가 매일 600만원씩 손해보면서 하루에 닭 5천 마리를 팔려고 한다”며 “혹시 통큰 치킨은 구매자를 마트로 끌어들여 다른 물품을 사게 하려는 통 큰 전략이 아니냐”고 몰아 붙였다. 이같은 총체적 비난속에 롯데마트측은 13일 슬그머니 오는 16일부터 치킨판매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했으나 이는 여론이 밀린 일시적 조치로 보인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우선 정부가 나서 긴급한 조치를 통해 영세상인들을 보호하고 후속 조치로 입법을 통한 보완이 필요하다. 영세상인을 대표하는 한국프랜차이즈협회가 13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롯데마트의 치킨판매를 부당염매 행위로 신고한 만큼 공정위의 판결도 기대해 볼 만 하다.

나아가 이들 영세상인들이 무너지는 경우 체감경기 악화는 물론 부의 양극화를 심화시키는 경제구조가 가져올 사회적 비용은 상상을 초월할 것임을 정부는 물론 대기업이 각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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