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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디지털방송 시대가 열린다

 

2012년 12월 31일 새벽 4시가 되면 지상파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이 종료되고 디지털 방송으로 완전히 전환된다.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는 것은 지상파 방송이다. 지상파 방송사는 KBS, MBC, EBS, SBS와 지역 민영방송사 등이 포함된다. 지상파방송을 디지털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우선 방송이 디지털로 제작·송출돼야 한다. 현재 지상파방송사들은 제작시설, 송출시설 등의 전면 교체를 추진 중에 있다.

디지털 방송은 화질이 대폭 향상될 뿐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와 결합이 가능하다. 비용절감과 주파수자원의 합리적 이용이 가능하며 통신 등 타매체와 콘텐츠의 상호이용이 쉬워진다. 이러한 점에서 디지털 방송은 다매체 대채널 환경에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러한 혜택을 알리기 위해 TV공익광고, 특별프로그램 제작, 신문·인터넷광고 등 다양한 홍보를 병행하고 있다.

특별히 2012년 1월부터 아날로그 직접수신가구 대상으로 자막고지방송을 매일 실시해 지원대상자의 신청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외계층과 농어촌 지역에는 체험차향 운행 등 면대면 홍보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 전환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계층은 지상파 방송을 안테나를 통해 아날로그TV로 방송을 시청하는 분들이다. 경제적 취약계층이나 사회적 약자일수록 텔레비전이 여가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런 분들이 불편을 겪지 않게 세심한 정책 추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정부는 이에 기초생활수급권자, 시청각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을 지난 7월 수도권을 시작으로 11월 전국에서 시행 중이다. 이러한 정부지원 사업을 위해 현재 13개의 디지털방송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대상자는 관할 주민센터나 080-2012-012(무료), 1666-1335(유료)로 연락하면 확인과 접수가 가능하다.

2012년부터는 최소한의 시청권보장이라는 정책취지에 따라 취약계층이외에 아날로그TV로 아날로그 방송을 직접 수신하는 모든 계층에 대한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디지털 방송 수신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송신소 구축은 완료됐으나 지형적 또는 주위 건물의 영향으로 텔레비전이 보이지 않는 지역을 위해 소출력중계기 구축을 방송사들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아파트에 거주하는 시청자를 위한 공시청 설비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홍보를 적극 추진 중이다. 디지털 전환으로 발생되는 신규 난시청 지역에 대해서도 디지털시청100%재단, 스카이라이프 등과 위성수신기를 보급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1997년 정책이 입안된 후 15년이라는 대장정이 잘 마무리되도록 방송통신위원회는 긴장의 끈을 조금도 늦추지 않을 것이다.

/송상훈 방송통신위원회 디지털방송정책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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