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비 미비로 착공 9개월째 ‘개점 휴업’ 상태인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 공사가 정부의 추경예산안에 보상비 700억원이 반영돼 숨통이 트였으나 여전히 사업비 부족으로 사업 진행은 안갯속을 헤매고 있다.
이번 정부의 추경에 보상비 700억원의 반영으로 올해 보상비가 총 1천769억원으로 늘었다.
하지만 이마저도 애초 계획된 보상비의 절반 수준에 불과해 공사 차질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8일 경기도북부청과 시공사 등에 따르면 구리~포천 민자고속도로는 추진 10년 만인 지난해 9월 착공했다.
시공사 측은 1~2년차 보상비로 4천억원 이상 요구했다.
그러나 첫해 100억원, 올해 1천69억원이 반영됐다.
턱없이 부족한 보상비 탓에 사유지를 사들이지 못해 착공 9개월이 다 되도록 공정률은 ‘0’이다.
결국 정부는 추경예산안에 700억원을 추가했고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이 도로는 2017년 6월 개통을 목표로 총 2조5천억원이 투입돼 구리 토평동~포천 신북면 50.54km를 연결한다.
이 가운데 1조2천519억원이 보상비로 정부가 지원한다.
보상비가 지연될수록 땅값이 올라 액수가 늘어 국고 낭비로 이어진다고 포천시는 주장하고 있다.
실제 2010년 협약 당시 총 보상비는 9천711억원이었나 지난해 기준 1조2천519억원으로 2천808억원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시공사 관계자는 “공사가 차질없이 진행되려면 내년 보상비로 8천억원 가까이 배정돼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