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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 이름 ‘숨은 의미 찾기’

맥주 브랜드, 스토리를 만들다

 

무더운 여름날에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 중 하나는 물방울이 송골송골 맺힌 투명한 유리잔에 담긴 시원한 맥주 한 잔이다. 특히 올해는 지난 동계올림픽부터 올 여름 뜨겁게 응원한 월드컵과 인천에서 열릴 아시안게임까지 맥주가 빠질 수 없는 굵직한 스포츠 행사가 유독 많다.

따라서 주류업계는 앞 다투어 뜨거운 여름 스포츠 시장을 겨냥해 새로운 맥주를 선보이거나 리뉴얼하는 등 치열한 마케팅 경쟁에 돌입하고 있다.



맥주를 뜻하는 비어(Beer)의 어원은 두 가지 설이 있다. ‘마시다’는 뜻을 가진 라틴어 비베레(bibere)와 ‘곡물’을 뜻하는 게르만어 베오레(bior)에서 나왔다는 설이다. 맥주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발효주로 알려져 있고, 가장 대중적인 알코올음료 중 하나이기도 하다.



 

 

 

◇ 지구 189바퀴, 대한민국 No.1 셀링 비어, 하이트


1933년 국내 최초의 맥주회사인 조선맥주주식회사가 설립되면서 지금까지 국내 1위 주류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1993년 맥주 ‘HITE 하이트’는 혁신적인 브랜드 마케팅 전략으로 출시 3년 만에 40여년 동안 변동 없던 국내 맥주시장의 판도를 바꾸었으며, 1998년 회사의 사명까지 바꾸는 계기가 되었고, 단일 브랜드로서 만 9년 만에 100억병 판매를 돌파하는 등 시장점유율 60%를 차지하게 된다.

하이트는 ’HUMANITY'(인간존중), ‘INNOVATION'(미래지향), ’TRUST‘(고객신뢰), ’EXCELLENCE‘(품질제일)이라는 경영이념의 첫 글자를 연결한 것이다.

‘지하 150M 천연암반수’라는 제품 콘셉트와 기업 이미지의 비중을 낮춘 개별브랜드 전략, 그리고 깔끔한 청감으로 기획된 브랜드는 삼위일체가 되었다.

당시 시장조사 결과, 대부분의 소비자가 맥주 선택의 핵심기준을 ‘맛’으로 응답하였고, 5% 정도의 소비자만이 ‘물’이라고 하였으나, 하이트에서는 ‘물’이라는 답변에 특별히 주목하였다. 맥주를 구성하는 대부분은 ‘물’이지만 이전까지 그러한 이슈 자체가 제기된 적이 없었다고 한다. 그런 측면에서 ‘물’을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포인트로 설정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었다.

글·자료┃임채숙 협성대학교 제품디자인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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