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급식
경기도교육청 고경모 교육감 권한대행은 6월20일 수원 매향여자정보고등학교를 방문해 학교급식 위생·안전 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고경모 권한대행은 이날 매향여자정보고의 ▲급식소 청결 상태 ▲식재료 품질 상태 ▲원산지 표기 이행 여부 ▲식재료 보관고 등을 점검한 후, 안전한 식재료와 청결한 조리과정 등 급식전반에 대한 철저한 위생관리를 당부했다.
또 고 권한대행은 “힘든 여건 속에서도 학교급식 위생안전을 위해 수고를 아끼지 않는 점, 늘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며 조리사와 조리실무사를 격려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7월까지 3주 동안 ‘간부 공무원 학교급식 특별 위생 점검’을 실시하며 하루 2식 이상을 제공하거나 집단 환자가 발생했던 학교를 우선으로 무작위로 선정, 예고 없이 현장을 점검한다.

- 수업공개
수원교육지원청은 수업혁신을 위해 ‘배움중심수업 배움과 나눔 축제’를 6월2일부터 7월2일까지 클러스터별 교사들을 대상으로 총 14회의 수업공개와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나눔 행사는 ▲인물의 행동에 대해 토론하기 ▲PBL수업적용을 통해 문제해결력 기르기 ▲시 바꾸어 쓰기 등을 주제로 수업공개 및 소그룹 형태의 협의회를 통해 선생님들이 배움중심수업에 대한 역량을 기르고 우수 수업 사례를 서로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 교사들은 배움중심수업의 관점에서 수업을 바라보고, 학생 입장에서 발문의 적절성, 교사의 지원, 개입의 적절성, 배움의 어려움과 의미 등을 중심으로 수업협의와 비평 토론을 통해 수업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고 있다.
수원지원교육청 관계자는 “수업비평 나눔 동아리와 수석교사의 수업공개 및 협의회를 통해 배움중심수업이 현장에서 뿌리내릴 수 있도록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를 당부한다”며 “앞으로 교육청에서는 교사들의 수업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 맞춤형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찾아가는
경기도교육청은 올해 11월까지 도내 총 90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학생 건강증진교육’을 실시한다.
6월4일부터 실시하고 있는 교육은 ▲흡연·음주예방 ▲성교육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를 교육한다.
최근 안전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특히 응급처치교육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학생들은 이론 교육 후 ①의식 확인 ②119 구조요청 ③가슴압박 ④인공호흡 ⑤다시 가슴압박 ⑥인공호흡 등 순서에 따라 심폐소생술 시범을 보고 직접 실습한다.
한명씩 가슴압박의 위치를 잡아 30회 구령에 맞추어 가슴을 압박하고 2회의 인공호흡을 실시한다.
박용섭 체육건강과장은 “학생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것보다 소중한 것은 없다”며 “심폐소생술 교육이 학교에 정착될 수 있도록 보건교사뿐만 아니라 전 직원이 적극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토요 건강체험교실’을 운영해 흡연예방, 성, 심폐소생술을 교육하고 있으며 가정의 안전사고에 대처할 수 있는 심폐소생술 교육은 학부모들의 참여도가 높았다.

- 민주시민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과정이 시행돼 학생들의 건강한 시민의식을 키운다.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초·중·고 2천182교에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를 제공했다.
도교육청은 ▲교과서 활용 수업 실천 사례 발굴 ▲수업실천 사례 모니터링 및 컨설팅 지원 ▲학교급별 수업실천사례 워크숍 운영 ▲수업실천 우수 사례집 발간 및 보급 등 민주시민 교과서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 실천 사례를 일반화하기로 했다.
민주시민 교과서를 활용해 수업하는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컨설팅과 워크숍도 진행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 학교가 정규 교육과정 안에서 선택교과로 개설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은 지역별 수업 공개 시연회와 수업 실천사례 워크숍 등을 갖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