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본주의. 백성을 위주로 하는 정치 이념. 민본이란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라는 뜻이다. 우리 겨레는 우주와 사회를 지배하는 하나의 원리가 존재한다고 하였으며 이를 천리(天理) 천명(天命)이라고 하였다.
이 천리 천명을 대신해서 사람을 바르게 살도록 하는 일이 정치라고 생각하였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홍익인간이념을 근간삼아, 백성의 안위에 그 구심점을 두었다. 세월이 지난 지금 백성은 시민으로 바뀌었으며, 관(官)은 공무원(公務員)으로 바뀌었다. 과거의 관(官)이 ‘통치’에 기반을 둔, 백성 위의 존재 혹은 백성을 관리하는 개념이었다면, 오늘날의 공무원(公務員)은 ‘봉사 및 서비스’에 기반을 둔 시민을 위한 존재로 그 의미가 변화한 것을 뜻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청렴(淸廉)이다. 관(官)이 공무원(公務員)으로 바뀌었을지언정, 그 본질적인 가치는 몇 천(千)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유효하다.
공직자들의 행동은 시민이라는 심판관(審判官)에 의하여 그 옳고 그름을 평가받는다. 기업윤리의 정과 당의 기준이 영리(營利)라면, 우리 공직자의 정과 당의 기준은 바로 청렴이다. 우리가 공직생활을 하는 동안에 있어서 그 어떤 기준보다도 우선시해야 하며, 한순간도 잊어서는 안 될 덕목인 것이다.
인간의 뜻은, 사람과 사람 사이라는 뜻이다. 홀로 살아갈 수 없는 인간이라는 주체이기에, 관계 속에서만 그 존재의 의미를 갖는 우리이기에 그 중간에서 가장 중립적인 위치에 있을 것을 요구받는 것이 바로 우리 공직자이고 우리가 존재하는 궁극적인 이유이다.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드라마 ‘미생[未生]’ 사전적 의미는 ‘바둑에서, 집이나 대마가 아직 완전하게 살아 있지 않음’을 뜻하지만, 드라마가 말하고자 하는 의미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삶, ’완생[完生]‘을 향해 나아가는 삶을 말하는게 아닐까?’ 내가 생각하는 공직자의 모습도 이와 같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