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년간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편의점 도시락 판매가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25일 편의점업체인 세븐 일레븐에 따르면 전년대비 도시락 판매 증가율이 2012년 34.2%에서 2013년 58.0%, 2014년 51.0%, 올해 1∼3월 52.8%를 기록했다.
경제위기가 닥쳤던 2008년 기점으로 전년대비 도시락 판매 증가율이 2009년 189.1%, 2010년 113.5%, 2011년 105.6%로 급증하다가 2012년 주춤했으나 다시 50% 이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점심값을 아끼려는 직장인과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수요가 불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세븐일레븐은 직장인, 1인 또는 2인 가구를 겨냥한 도시락 상품 개발과 도시락 카페 개설 등 판매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1인 가구와 워킹맘이 증가하면서 현재 일본의 도시락 시장 규모는 연 120조원 정도”라며 “인구통계 변화와 편의점 소비트렌드의 선행지수인 일본 사례를 볼 때 국내 편의점 도시락 시장 규모가 2배 이상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