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에서는 지난 2월 2일부터 여러 시스템에 분산되어 있는 온라인 경찰민원을 하나로 묶어 민원인이 경찰관서에 방문하지 않고 인테넷을 통한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경찰민원포털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 기존에는 인허가 신청, 증명서 발급 등 경찰민원의 온라인 처리기반이 미흡해 대부분의 민원인이 경찰관서를 방문 처리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많았고 온라인 민원서비스 시스템도 민원종류별로 여러 시스템으로 분산돼 접근성이 떨어져 다소 불편을 가져왔다.
이에따라 경찰청에서는 사이버경찰청의 신고민원포털(범죄신고·제보 등), 의무경찰 지원 시스템 등 기존 대국민 시스템의 분산된 민원처리 기능을 통합해 온라인 접수·처리 창구가 일원화되고 있다. 기존 17종이었던 온라인 신청·발급 민원이 32종까지 확대해 발급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민원인들이 보다 편리하게 경찰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게 시스템을 개선했다.
또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민원24와 연계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불편함을 더욱 개선하고, 이외 국민 수요가 많은 다양한 경찰 관련 정보(운전면허 관련 정보, 범칙금ㆍ과태료 정보)등을 Q&A 형식으로 제공하고 ‘인터넷 사전 방문예약 서비스’ 등의 국민 편의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이용방법 또한 매우 간단하다. 우선 온라인 포털 검색창에서 ‘경찰민원포털’을 검색(http://minwon. police.go.kr)한 후 회원 가입과 같은 불필요한 절차 없이 간단한 본인 인증만 거치면 편리하게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원스톱 민원서비스에 대한 대내외적인 효과는 클 것으로 보고 있으며, 사회적 비용 절감과 민원 처리시간 단축으로 경찰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경찰 민원 포털시스템’이 국민 불편사항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우리나라 대표시스템으로 정착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