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글로벌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원(GTEP)이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중국 이우에서 개최된 ‘이우 국제 수입상품 박람회’에 참가해 2천 달러 상당의 사전 수출 실적과 3천500달러의 현장 매출, 2만1천달러 상당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10일 밝혔다.
앞서 인하대 GTEP 학생들은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 진흥을 위해 중국으로 진출, SNS와 메신저를 이용한 사전 마케팅과 현장 영업 능력 등을 통해 바이어들과 중국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들과 협력한 기업은 보나쥬르, 디랑, 라벨영, SA코스메틱스 등 국내 총 4개 중소화장품기업으로, 이들은 이번 박람회에서 중국 화장품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중국 바이어들의 요구에 맞는 기업과 제품을 선보였다.
특히 이들 학생들은 1인 1기업으로 각 회사를 전담해 사전 및 현장 마케팅, 바이어 상담, 계약체결 및 유·무선망을 통한 사후 관리까지 다양한 역할을 맡았다.
이번 박람회 총괄을 맡은 이준원(23·국제통상학과 4학년)씨는 “SNS와 메신저를 통해 바이어를 발굴해 만족스러운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면서 “메신저를 통해 바이어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이를 유지해 많은 바이어들의 관심을 얻어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했다”고 말했다. /윤용해기자 yo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