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공군 전투기의 체공·작전 시간을 늘리는 공중급유기 기종이 30일 유럽 에어버스D&S의 A330 MRTT로 최종 결정됐다.
방위사업청은 이날 한민구 국방부 장관 주재로 제89회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개최해 A330 MRTT를 공중급유기 기종으로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미국 보잉사가 제안한 KC-46A는 탈락했다.
공중급유기는 오는 2019년까지 1조4천881억원을 투입해 4대가 도입된다.
A330 MRTT는 유럽의 에어버스D&S가 지난 2007년 6월 에어버스 A330-200을 개량해 만든 다목적 공중급유기다.
이 급유기는 광폭 동체, 쌍발 엔진, 2열 통로 기종으로 장거리 여객기이다.
길이만 58.80m에 동체 폭이 5.6m에 달하는 등 전 세계에서 차세대 급유·수송기 중에서 가장 대형 항공기이다.
우수한 성능의 공중 급유기이면서 실전에서 다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
10여 개국 공군에 62대를 판매하는 계약을 체결했거나 판매할 예정이다.
호주와 사우디아라비아, 영국 등에서 24대를 운용 중이다. 연료 탑재량은 111t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