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0 (화)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기상청 제공

[열린광장]안전은 특별함이 아닌 평범함의 실천이다

 정지용

인천남부소방서

예방안전과 홍보교육팀
▲ 정지용 인천남부소방서 예방안전과 홍보교육팀

 

남부소방서 구조대는 2007년 개서 이후로 단 한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 전년도 남부소방서의 출동횟수는 인천의 9개 소방서중 2위를 차지 할 정도로 매우 높다. 그러나 단한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은 이유는 크게 사고발생방지를 위한 생활화되고 습관화된 위험지적응답확인의 철저이행을 통한 사전예방을 철저히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이유를 보면 1일 2회 실시하는 일상점검 시 제반출동장비와 개인의 안전장구 및 차량의 상태를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여 점검 및 확인하는데 이 때 반드시 실제 작동성능시험을 철두철미하게 실시한다. 또 노래에 맞춰 국민체조의 실시와 스트레칭으로 경직된 근육의 이완과 현장에서의 현장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사전운동을 하여 현장적응을 위한 충분한 워밍업을 실시하고 있다.

출동 중에는 운전자뿐만 아니라 함께 차량을 탑승한 동승자도 사고발생 방지를 위하여 한시도 절대 긴장을 늦추지 않으며 또한 운전자의 운전에 대한 심리안정 및 도로 및 교통상황 등을 판단하여 주의를 환기시키고 있다.

특히 출동 중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교차로에서의 우선멈춤의 습관화 및 생활화하고 있다. 아무리 다급한 상황일지라도 현장출동 및 활동에 임하는 직원들은 항상 마음을 안정시키고 절대로 흥분과 평정심을 잃어서는 안 된다.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우리 주변의 대부분의 안전사고 발생유형을 보면 크게 운전자의 부주의에 의한 전방주시태만, 현장의 상황판단미흡, 자신도 잘 모르는 나쁜 운전습관 등에 기인한다. 평소에 사고발생 방지를 위한 운전자 및 동승자의 관심과 습관화 되지 않은 안전의식의 부족에 기인하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안전사고 발생 방지를 위하여 매일같이 실시하는 기본적이고 일상적인 활동의 반복실천으로 현장에서의 능숙함과 안정감을 갖추어야 한다.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배너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