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강’과 ‘레저(leisure)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이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방법으로 자전거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경찰 추산에 의하면 올해 들어 국내 보급된 자전거는 약 1천200만 대로 이에 따른 관련 범죄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여름에 접어들면서 자전거 절도도 덩달아 기승을 부리고 있다.
올해 1월, 자전거 절도는 972건인 반면, 6월에는 2천467건까지 약 3배 가까이 발생했고 올 상반기에만 도난당한 자전거는 무려 8천200대로 피해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이에 경찰에서는 ‘생활범죄수사대’를 신설, 인력을 증원하고 자전거 절도 검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자전거는 인적이 드문 한적한 곳에 놓아두는 경우가 많고 도난이나 분실 이후에도 자신의 것임을 증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어 현행범인이 아닌 이상 주변 CCTV나 탐문 수사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점 등 검거에 어려움이 따른다.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고 자전거 절도 검거율을 제고하기 위해 일부 지방청에서는 ‘자전거 등록제’를 실시하고 있다. 자전거 등록제란 자전거와 소유자 정보를 경찰 내부 전산망에 등록해 피해 자전거를 쉽게 확인하는 제도이다. 또한 등록을 한 자전거에 경찰서 명의의 스티커를 붙여 절도 피해를 예방하는 데에도 일조한다.
하지만 현재 예산부족 등으로 인해 자전거 등록제를 도입한 곳은 과천경찰서 등 11개로, 등록된 자전거는 3만여 대에 불과해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경찰에서는 자전거등록제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국민들에게 홍보를 함으로써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자전거 소유주들은 자전거 잠금장치 및 보관에 좀 더 신경을 쓰고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스스로 주의를 기울이는 것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