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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고]송도유원지, 상생의 길 찾아야

 

1963년 개장한 이래 송도유원지는 인천뿐 아니라 수도권 시민들의 안식처였다. 이곳은 1969년에 국민관광지로 지정되면서 수문개폐식(水門開閉式) 수영장이 조성되었고, 별장을 비롯해 어린이놀이터, 야외극장, 보트장까지 갖춰 수도권 주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1990년대 이후 수도권에 다양한 테마파크가 생겨나고 교통수단이 발달하면서 송도유원지를 찾는 사람들은 크게 줄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이곳에 대한 시설투자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것이 관광객 감소를 부채질해 결국 송도유원지는 2011년 9월 폐쇄되었다. 이후 이곳에는 중고차 수출업체들이 들어서기 시작해 현재 300여개 업체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송도유원지가 대립과 갈등의 장소로 변하고 있다. 최근 송도유원지가 위치한 연수구는 대법원까지 가는 소송을 통해 이곳에 조성된 189개 업체의 258개 불법 컨테이너를 강제 철거하겠다고 밝혔다. 연수구가 이렇게 강경한 태도를 보이는 것은 이곳에서 발생하는 먼지나 소음, 불법 주정차 등에 대한 주변 주민들의 누적된 불만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해양수산부 등과 협의하여 중고차 수출업체의 이전 부지를 알아보겠다는 입장이지만 시한을 제시하지 못한 채 어정쩡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반면 중고차 수출업체들은 정부의 이전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떠날 수 없다며 연수구와의 물리적 충돌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작년 말 감사원은 송도유원지 일대 주민들의 청구를 받아들여 감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감사원은 “인천도시공사가 당초 승인받은 ‘송도관광단지 조성 계획’과 다르게 송도유원지 해수욕장을 매립한 뒤 이를 중고차 수출업체에 임대하고 있다”고 밝히며 “그런데도 인천시에서 조성계획 승인을 취소하거나 인천도시공사에 원상회복 하도록 조치하지 않고 이를 묵인했다”며 인천시의 책임을 명백히 했다. 이제 꼬일 데로 꼬인 송도유원지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에 대한 해법을 찾아야 한다. 필자는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이를 모색해야 한다고 본다.

우선 감사원 감사에서도 밝혀졌듯이, 송도유원지는 원래의 목적에 맞게 국민관광지로 개발되어야 한다. 한때 대규모 테마파크로 개발한다는 구상이 있었지만 재원조달의 어려움으로 이것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송도유원지는 관광지로 복원되는 것이 맞다. 송도유원지 해수욕장의 수원인 바닷물 수질이 오염되어 더 이상 해수욕장으로 사용될 수 없게 되자 2011년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송도유원지 측의 요구를 받아들여 유수지 규모를 줄이고 워터파크 및 부대시설 설치를 조건으로 유원지 폐쇄를 승인했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송도유원지는 워터파크와 캠핑장, 체험학습장 등으로 복원되어 시민의 공간으로 돌아와야 한다.

다음으로 인천시는 이전 부지를 조속히 확보하여 중고차 수출을 ‘전략산업화’ 해야 한다. 영세한 규모의 중고차 수출업자들이 많다 보니 사람들은 이 분야의 성장잠재력을 과소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잘 지원하다면 외국에 수출하는 우리 중고차 규모를 크게 늘릴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중고차 수출의 80%를 담당하는 인천의 중고차 산업을 전략산업으로 키울 수 있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해외 중고차 시장에서 우리와 경쟁관계에 있는 일본차에 비해 우리 중고차가 경쟁력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는 가격과 기술을 합친 종합 경쟁력에서 우리 중고차가 뒤지지 않고, 무엇보다 핸들이 오른쪽에 있는 일본차에 비해 왼쪽에 있는 우리차가 수출 현지에 적합하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다.

이렇게 중고차 수출을 전략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그 부지 확보가 가장 큰 문제이다. 이를 위해 인천항만공사 소유의 서구 북인천복합단지(82만8천㎡)를 포함해 적절한 부지를 찾기 위해 인천시는 적극 노력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인천시는 정부로부터 적극적인 협조를 이끌어내야 한다. 이를 통해서 인천시, 연수구, 중고차 수출업체, 지역주민 모두가 상생하는 길을 조속히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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