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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시, 지자체 중 최초 7월부터 區 단위 폐지 36개 洞주민센터→10개 행정복지센터로 전환

현장에 더 많은 공무원 배치
시민 밀착 행정서비스 전개

부천시가 오는 7월부터 기초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구 단위를 폐지하고 36개 동 주민센터를 10개의 행정복지센터로 전환한다.

현재의 ‘시-구-동’ 3단계 행정 구조를 ‘시-동’ 2단계로 개선해 일선현장에 더 많은 공무원을 배치함으로써 시민생활과 밀접한 복지, 안전, 도시 관리 등 행정서비스를 더 가까이에서 더 빠르게 제공하기 위함이다.

36개 동 중 2~5개 동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10개의 생활권역으로 개편하여 그 중심에 행정복지센터를 두고 기존 동 주민 센터와 함께 시민 밀착 행정서비스를 펼치게 된다.

먼저 행정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민원 편익이 증대된다. 시청과 구청업무 분석결과 중복업무가 35.5%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간단한 인·허가는 동에서 1회 방문으로 처리가 가능해진다.

복지, 안전문제, 보안등 수리, 도로보수 등 즉시 처리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행정복지센터가 설치되면 여유청사 필요시설 신축비 등 3천억원 이상의 경제적 효용가치가 발생된다. 오정도서관은 오정구청을, 소사보건소는 소사구 청사를 활용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폐지된 구 청사는 오로지 지역 주민을 위한 도서관, 복지관, 문화시설 등의 공간으로 활용된다.

인력의 효율적 활용으로 양질의 행정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부천시 전체 정원 2천259명 중 기존 동 인력은 19.1%(430명)를 차지한다. 행정체제 개편이 이뤄지면 동 근무 인력은 33%(746명) 이상이 전진 배치된다.

특히 행정복지센터 전환으로 자치분권이 강화될 전망이다. 행정복지센터 중심 각 단체구성 시 직능단체 대표에서 나아가 법정동, 공동주택, 전통마을, 자연부락 대표자들의 참여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이들 대표들로 구성된 단체들의 활발한 논의 기구 활성화는 곧, 자치분권 강화를 기대 할 수 있게 된다.

주소 표기는 현재 사용하는 주소에서 구 명칭만 제외시키면 된다.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은 잠정적으로 사용가능하고 필요시 갱신하면 문제가 없다.

부천시 관계자는 “부천시의 행정체제 개편은 그동안의 정부 주도의 하향식이 아닌 ‘상향식’ 개혁”이라며 “이번 행정체제 개편이 전국 지방자치의 성공적 모델로 자리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완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부천=김용권기자 yk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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