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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광장]신고전화 통합, 안정적 정착을 기대하며

 

국가안전처 및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약 30개가 넘는 정부기관의 모든 신고전화를 112·119·110 3개 번호로 통합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 중이다.

실제 국민들을 대상으로 각 부처 신고전화의 인지도를 조사한 바, 112(98.5%), 119(98.1%)를 제외한 대부분의 다른 신고전화 번호는 10% 이하의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심지어 1% 미만대의 전화도 있다고 한다.

이로 인해, 많은 국민들은 실제로 정부기관의 도움을 받고 싶거나 민원이 있는 경우에,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해당 부처의 전화번호를 확인한 후에야 민원을 해결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긴급신고 전화인 112, 119에 전화를 해 담당부처가 어디인지, 연락처는 무엇인지 물어보는 경우도 있어 1분 1초가 급한 범죄와 재난 현장의 신고접수가 지연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2015년 기준 인천지방청 112신고 총 116만4천211건 중 39만9천254건(34.3%)에 해당하는 신고가 타기관 업무에 속하는 신고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안전처의 이번 정부 민원전화 통합추진은 매우 환영할만한 일이다.

국민들은 이제 범죄는 112, 화재·재난은 119, 기타 민원은 110의 번호만 숙지하면 되는 것이다.

외국의 경우 미국은 911로 비긴급 전화가 유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통합 민원전화 311을 운영하고 있으며, 영국·독일도 유사한 목적으로 각각 101과 115를 이미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정부 민원전화 통합이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긴급 범죄신고 전화인 112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생활불편 민원과 비긴급신고 등은 112로 하지 않는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정부 민원전화 통합을 계기로, 112가 명실상부한 국민의 비상벨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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