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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생태교통정착을 기대한다

시민들 삶의 질을 높여주고 도심환경을 혁신시켜 줄 생태교통을 구현해가야 할 때다. 대도시의 소음과 매연 등 교통관련 오염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자동차공급의 확대와 이용의 확충으로 도시오염이 심각하다. 소음소리는 수면을 방해하고 매연은 호흡에 지장을 준다. 대도시의 쾌적한 환경조성이 당면한 과제이다. 시민편의와 건강을 위해서도 생태교통이 정착되어야한다. 수원시가 7일 대만 가오슝시에서 열린 ‘2016 국제항구도시 포럼’에서 생태교통의 성공 노하우를 전 세계에 전수하였다. 생태교통 수원 2013의 성공사례와 성과를 소개하고, 환경수도 수원 구현을 위한 정책을 발표했다.

참가한 아세안, 북동 아시아, 유럽, 미국 등 45개국 도시 대표 600여 명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대도시의 늘어나는 차량과 쓰레기문제는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이 절실하다. 생태교통 페스티벌을 통해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는 불편함보다 안정된 보행, 대기, 소음 등 전체적인 생활환경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현실인식이 중요하다. 시민각자가 오염방지를 위한 차량운영문제를 심도 있게 생각할 때이다. 불편을 감내하고도 쾌적한 생활환경을 원하고 있다. 생활환경정화를 위해 과소비를 절제한다.

생태교통은 친환경적이며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다. 생태교통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바꿔 대도시의 대기오염방지와 쾌적한 환경 만들기에 노력해가야 한다. 미래교통의 실험과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환경정책과 시민참여를 통한 거버넌스 실천 등이 복합된 성공적 모델로 각광을 받았다. 지속 가능한 생태 교통도시 구축을 위해 행궁동의 소중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지역의 특성을 가미한 수원형 ‘자동차 없는 날’과 ‘자동차 없는 거리’를 2018년까지 20개소를 목표로 확대해 가야한다.

수원시는 2013년 9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세계 지방정부 네트워크와 함께 행궁동 일대에서 생태교통 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축제 기간 행궁동 4천300명 주민은 한 달 동안 친환경 교통체험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세계 45개국 95개 도시 대표 등 국내외 100만 명의 방문객이 행궁동 차 없는 마을에서 생태교통을 체험했다. 대도시에서 일정공간을 차 없는 거리를 운영할 경우 시민들의 자유로운 휴식공간이 된다. 안전하고 자유로운 보행을 하면서 인정 넘치는 시민의식을 구현해갈 수 있다. 차량과 사람들로 복잡한 대도시 보행문화의 정착을 통해서 개선해갈 수 있을 것이다. 맑고 쾌적한 도시환경 속에 생활하기 편리한 도시를 만들어 가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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