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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생활물가 인상, 철저한 조치 필요한 시점

정부는 올해 초 “관계부처 합동으로 생활물가를 점검하고 현장점검을 강화하는 등 가격 감시활동을 통해 불합리한 인상을 억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월 19일 ‘물가 관계 장관회의 겸 제7차 경제현안전검회의’에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가격이 올라 서민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는 농산물, 가공식품, 지방공공요금의 안정을 위해 최우선의 노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정부는 매번 ‘물가 안정을 위한 최우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해왔지만 대부분은 식언(食言)이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박근혜-최순실게이트로 인한 대통령 탄핵·파면·구속, 대통령 선거 정국을 지나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서민생활물가가 인상되고 있다. 라면과 치킨, 햄버거, 맥주, 콜라 등 서민들이 즐겨 찾는 먹거리 물가가 줄줄이 오르고 있다. 농심은 지난해 12월 신라면 등의 권장소비자가격을 평균 5.5% 인상했다. 삼양식품은 1일부터 라면값을 평균 5.4% 인상했다. 인건비·물류비·수프재료비 등 원가 상승 압박으로 불가피하게 4년9개월 만에 올렸다고 하지만 앞으로 다른 라면업체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치킨업체인 BBQ도 5월부터 주요 품목의 가격을 1천400원~2천 원 정도 올려받고 있다.

맥주 가격도 올랐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11월 맥주값을 평균 6% 인상했고, 하이트진로도 평균 6.33% 인상했다. 코카콜라, 차(茶)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코리아와 커피전문점 탐앤탐스, 패스트푸드 업체인 맥도날드, 버거킹과 주요 패밀리 레스토랑들도 최근 잇따라 가격을 인상했다. 뿐만 아니라 공공재인 도시가스 요금 역시 1일부터 주택용 1.8%, 산업용 4.8%, 수송용(CNG) 4.9%, 일반용 3.1∼3.3% 인상했다. 이는 천연가스 도입가격이 올랐기 때문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열 사용료도 2.4% 인상됐다.

지난해 말부터 각종 식료품 가격 인상이 도미노처럼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3월 소비자 물가는 2.2%를 기록했다. 이는 4년 9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뛴 것이다. 이에 서민들은 “월급 빼곤 다 오른다”며 분노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정부의 단속이 느슨해진 틈을 타서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물가를 인상한다고 비판하기도 한다. 업체들이 권력 공백기를 틈타 줄줄이 가격을 올리는 꼼수를 쓰고 있다는 것이다. 생활물가 증가는 서민 생활을 더욱 팍팍하게 만든다. 정부의 철저한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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