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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주 ‘민원서비스’ 최우수 등급

정부포상 등 재정인센티브 획득
고충민원 처리 분야 ‘매우 우수’
사회적 약자 배려 실현에 중점

남양주시는 최근 행정안전부·국민권익위원회 공동실시하는 ‘2019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정부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재정인센티브를 받게 됐다고 15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전국 304개 기관(중앙, 시·도 교육청, 광역, 기초)을 대상으로 지난 1년간 처리한 3개 분야(▲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5개 항목 19개 지표의 민원사무를 대상으로 서면평가, 설문조사, 현장평가를 통해 실시됐다.

남양주시는 최고 등급인‘가’등급을 받아 전국 지자체 중 가장 우수한 기관으로 평가됐다.

이 같은 성과는 민원행정에 대한 기관장 의지 및 관심도 분야, 원스톱 민원창구 설치,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분야 및 고충민원 처리 분야에서‘매우 우수’로 평가받아 가능했다.

특히 시는 지난 한해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가치실현에 중점을 두고 ▲취약계층 배려창구 ▲점자업무안내책자 ▲보청기 ▲장애인용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24시간 무인민원발급기를 비치했으며,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민원담당공무원 힐링교육 ▲비상벨 설치 및 특이민원에 대응한 경찰서와 연계한 모의훈련실시 등을 추진했다.

문흥기 시 종합민원담당관은 “시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남양주시 민원행정이 전국 최고 수준임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수요자 중심 민원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남양주=이화우기자 lh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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