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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버스업체 정비인력 확충' 필요성 제기

도내 버스회사의 자체정비사 10명 중 4명만 자격증 소지
차량 정비는 승객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로 대책 마련 필요

 

경기도 버스회사의 정비사 10명 가운데 4명만이 관련 자격증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 정비는 승객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오진택(더민주·화성2) 의원실 등에 따르면 도내 버스업체별 정비인력 총 1090명 중 자격증 소유자는 444명(약 40%)으로, 이들 대부분 경정비, 종합정비 등을 담당하고 있다.

 

엔진(정비), 판금, 도색 등은 외부업체에 의뢰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하지만 경기도 자동차관리사업 등록기준 등에 관한 조례에는 정비책임자 1명 포함,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또는 자동차정비기능사 이상의 자격을 가진 사람 3명 이상을 두도록 돼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버스회사의 정비사 보유를 강화하고, 자격자에게 차량 점검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오진택 의원은 지난 9일 경기도 교통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버스 정비는 승객의 안전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이에 대한 특별한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버스업체도 정비인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 의원은 “업체별 자체정비인력 확보가 어렵다면 정비와 점검을 외부업체에 위탁하는 방안을 활성화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박태환 도 교통국장은 “현행법상 자동차정비업이 자격증 소지자 1명만 있어도 (영업이) 가능하고, 엔진오일과 타이어교체 등은 자격증이 없어도 가능하다”며 “자격증을 소지한 정비사가 없는 (버스)회사의 경우에는 외부업체에 정비를 위탁하는 것으로 판단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 경기신문/화성 = 최순철·노성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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