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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고속철도 차량 부품 국산화로 경쟁력 확대

 

국토교통부는 철도 산업 주요 부품의 국산화하고 세계 철도시장에서 국제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1년 철도차량부품 연구개발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6일 밝혔다.

 

사업은 크게 ‘시장진입형 부품 국산화’와 ‘미래시장 선도형 부품개발’ 2개 분야로 나누고 총 15개의 부품을 연구개발하는 세부과제로 구성된다.

 

시장진입형 부품 국산화 사업에는 수요가 많고 수입의존도가 높은 주요 부품 10개를 독자기술로 개발한다. 정부는 성능검증을 지원함으로써 안정적 부품 공급망 구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미래시장 선도형 부품개발 사업은 미래 시장선도가 가능하고 잠재 시장규모가 큰 선도형 부품 5종에 대한 기술 개발과 성능검증을 지원해 국내 부품산업 시장경쟁력을 높이고 세계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한국의 차세대 주력 고속열차로 운행될 동력분산식 고속차량(EMU-250, EMU-320)의 핵심부품 10종을 비롯해 도시철도차량용 부품 3종, 트램용·물류 차량용 각 1종 등 총 15종의 철도차량부품을 2025년까지 개발할 예정이다.

 

한편 전 세계 철도시장은 232조 원 규모로 연평균 2.6%씩 성장하고 있다. 철도차량부품 시장은 72조 원 규모로 전체 철도시장의 31%에 해당한다.

 

이 중 우리나라의 철도차량부품시장 점유율은 9000억원으로 세계 철도차량부품 시장의 1.3%에 불과하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이번 부품개발사업을 통해 독자적인 기술력과 경영 능력을 갖춘 국가대표 강소기업이 육성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재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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