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가 조단위 영업이익을 회복했다. 반도체 부문에서 뚜렷한 회복세에 들어서며 적자폭을 크게 줄였고, 4분기에도 글로벌 IT 수요가 점진적으로 개선돼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31일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67조 4000억 원, 영업이익 2조 4300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금리·물가 인상 등 거시 경제 악화로 사상 초유의 메모리 불황과 IT 기기 수요 부진을 겪으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2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7.57% 줄었다.
직전 분기인 2분기에는 영업이익 6700억 원에 그쳤지만 3분기에는 반도체 공급량 조절과 점진적 수요 회복 등으로 조 원대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영업이익 2조 원대를 회복했다.
DS(Device Solutions)부문 매출 16.44조 원, 영업이익 -3.75조 원
반도체 등을 아우르는 DS부문의 매출은 16조 4400억 원, 영업손실은 3조 7500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 DS영업이익(5조 1200억 원)에 비하면 여전히 적자 상태지만, 1분기(-4조 5800억 원)와 2분기(-4조 3600억 원)에 비하면 적자폭을 크게 줄였다.
DX(Device eXperience)부문 매출 44.02조 원, 영업이익 3.73조 원
MX(Mobile eXperience)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웨어러블 제품 등 3분기 신제품이 모두 판매 호조를 보였고, 플래그십 비중이 확대되면서 판매단가가 상승해 전반적인 매출이 성장했으며 두 자리 수익성을 확보했다.
VD의 경우 글로벌 TV 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Neo QLED·OLED·초대형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주력하면서 프리미엄 시장 리더십을 확대해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했다.
하만 매출 3.8조 원, 영업이익 0.45조 원...역대 분기 최대 실적
하만은 매출 3조 8000억 원, 영업이익 4500억 원을 기록했는데, 전장 고객사의 수주 확대와 포터블 스피커 등 소비자 오디오 및 카오디오 판매 확대로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SDC 매출 8.22조 원, 영업이익 1.94조 원
SDC 매출은 8조 2200억 원, 영업이익 1조 9400억 원이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 패널의 경우 주요 고객사의 플래그십 제품 출시에 적극 대응해 전분기 대비 이익이 대폭 증가했다. 대형 패널은 수율 향상 및 원가 개선 등으로 적자폭이 줄었다.
삼성전자는 4분기의 경우 글로벌 IT 수요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DS부문은 HBM 등 고부가 제품 판매 확대 및 기술 리더십에 집중하고, 디스플레이와 DX부문은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2024년은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이 상존할 것으로 예상되나, 메모리 시황과 IT 수요의 회복이 기대된다"며 "특히 DS 부문은 고성능·첨단공정 제품 판매 및 다양한 응용처 신규 수주를 지속 확대해 기술 경쟁력과 시장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