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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교통비 정책, 정답은 없다…기동카 상관없어”

5월 31개 시군 전체 경기패스 본격 시행
원희룡 ‘원패스’ 제안에는 재정 문제 들어
정기권 수요 적다는 데이터 시군에 제공해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오는 5월 더(The) 경기패스 시행을 앞두고 “교통비 지원 정책에 정답은 없다. 오직 지역민을 위한 맞춤형 정책만이 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김 국장은 27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별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참여와는 상관없이 31개 모든 시군과 함께 5월 1일부터 본격 시행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국장은 “서울시 같이 도시형 공간에서는 정기권(기후동행카드) 메리트가 있다. 도는 정기권 수요가 굉장히 적을 것이라는 결과를 전문가들과 교통카드 데이터를 분석해 얻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더 경기패스는 경기도민 맞춤형 교통비 지원정책”이라며 오는 30일 정식 개통하는 GTX-A 수서~동탄 구간을 예로 들어 혜택을 설명했다.

 

GTX-A 요금은 기본요금 3200원에 5km마다 250원씩 추가돼 수서에서 동탄까지 4450원이 든다. 이때 더 경기패스를 활용하면 최대 30%(1340원)이 환급된다.

 

이는 20~30대 청년 기준으로, 월평균 40회 이용 시 매달 5만 3000원을 절약하는 셈이다. 일반 도민은 20%, 저소득층은 53% 할인율이 적용된다.

 

도는 5월 K패스와 동시 시행을 위한 시스템 연동개발 추진 중으로, 관계기관 및 업체와 상시 연락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다음 달 1일부터는 교통국장, 민원·홍보 부서, 31개 시군 교통 관련 부서, 시스템 개발 유지 담당 업체, 경기교통공사 등으로 구성된 도민지원단을 운영한다.

 

또 사업초기 혼란 방지를 위해 120콜센터 등 민원 부서와 시군 담당부서에 민원 응대 매뉴얼을 배포하고 교육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김 국장은 서울·인천과 상생협력 계획도 전했다.

 

김 국장은 “도 교통비 지원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면서도 “서울·인천과 합심해 2600만 수도권 시민을 위한 교통비 지원 정책을 모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인천시가 수도권 교통국장 실무협의회에서 제안한 수도권 대중교통비 지원방안 공동연구에 적극 참여해 공통으로 적용 가능한 정책 발굴에도 함께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원희룡(국힘·인천계양을) 후보가 제안한 수도권 원패스 공약에 대해선 “교통비 지원정책에 있어 가장 큰 것은 안정적인 재정의 확보”라며 예산 문제를 꺼냈다.

 

아울러 “서울시 기후동행카드도 연간 1800억 정도 소요된다고 발표했는데 정기권과 환급형을 (같이)한다면 더 많은 공적 재정이 투입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도내 일부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참여에는 “도는 분석한 교통카드 데이터를 시군에 적극 제공하는 등 시군 자율 참여를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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