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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추석기간 ‘올스톱’

10월4~9일 구 조흥銀과 전산통합작업 ATM·인터넷뱅킹 등 중지…불편 예고

 

구 조흥은행과 합병한 신한은행의 전산통합작업이 지연돼 고객들이 일부 서비스 이용에 큰 불편을 겪은데 이어 추석기간 자동화기기(CD/ATM)를 이용한 입·출금과 인터넷뱅킹 조회·이체, 체크카드 이용 물품구입 등 실질적인 은행업무가 중단될 예정이어서 고객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자금수요가 많은 추석절에 은행업무가 일부 중단될 예정이어서 원성이 빗발칠 것으로 우려된다.
신한은행은 지연돼온 전산통합작업을 위해 10월4일 자정께부터 9일 오전 7시까지 5일간 자동화기기를 이용한 입·출금, 이체업무와 인터넷뱅킹, 폰뱅킹, 모바일뱅킹 등 전자금융 이용업무 및 타행거래, 신한은행 자동화기기를 이용한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등의 업무가 중지된다고 27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조흥은행과 지난 4월1일 법적통합은행으로 출범했지만 그동안 실질적인 전산 통합 없이 신한은행과 조흥은행 2개의 전산시스템으로 운용됐다.
이에 따라 구 조흥은행지점은 구 신한은행 단말기를 구 신한은행지점은 구 조흥은행 단말기를 임시방편으로 몇 대만 배치해 같은 신한 은행고객이지만 신규 예금이나 해지업무를 할 때 지점의 예전 명칭에 따라 다른 창구를 이용해야만 했다.
또한 현금 카드를 만들거나 신용 카드를 재발급할 때 조흥은행고객은 구 조흥은행지점을, 신한은행고객은 구 신한은행지점에서만 가능해 이런 사실을 모르고 방문한 고객들은 애써 방문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옮겨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회사원 김모(37)씨는 “현금카드를 만들기 위해 신한은행 지점을 방문했는데 구 조흥은행지점에 가야만 현금카드발급이 가능하다는 말을 들었다”며 “은행 업무를 위해 바쁜 점심시간을 쪼개 방문했는데 다른 지점으로 가라고 해서 황당했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은 인터넷 뱅킹이나 폰뱅킹 등 전자금융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구 조흥은행과 신한은행에 따라 인터넷 뱅킹 홈페이지와 폰뱅킹 번호가 다른 것은 물론 이체를 위한 은행코드도 달랐다.
이렇듯 전산통합 지연으로 고객들은 그동안 서비스 이용에 큰 불편을 겪어왔다. 이런 고객들의 불편은 이번 추석을 맞아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이 추석을 맞아 연휴 동안 전산통합 작업을 할 계획으로 거의 모든 은행업무가 마비되기 때문이다.
고객들은 추석 연휴 동안 필요한 돈을 미리 뽑아 놔야 하는 것은 물론 갑자기 급한 돈이 필요한 경우 돈을 인출할 수 없게돼 큰혼란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추석을 맞아 미리 돈을 인출하러 온 강모(35)씨는 “서비스 중단에 대비해 미리 돈을 뽑아 놓겠지만 그래도 혹시나 모를 비상사태시 돈이 필요할 경우 돈을 뺄 수 없어 걱정 된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전산통합은 그동안 금융기관 쪽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하기에 완벽한 테스트를 위해 연휴가 긴 추석을 전산 통합 시점으로 잡았다”며 “고객들이 추석 연휴 때 겪을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문자 메세지나 DM발송 등 최대한 홍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영기자 lmy@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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