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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투고] 사회 가치·윤리관 재정립 청소년 인성교육 고찰필요

유재진 <인천남동署 정보과>

현대사회는 급격한 사회변호로 아직 정립되지 않은 여러 가지 가치관의 혼돈을 일으켜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청소년의 의식 구조에 퇴폐적인 요소를 심어 놓고 있는 것이 심각하다. 청소년들의 문제는 보다 지능적이고 문제 그 자체가 비도덕화, 연소화, 흉폭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루라도 빨리 청소년 인성교육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며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윤리관을 재정립해 청소년들의 인성 교육에 바른 길잡이가 돼야 한다.

현대 인성 교육에 관련된 개념은 덕성 교육, 도덕 교육, 심성 교육, 성격 교육, 인격 교육, 인간성 교육, 전인 교육 등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은 제대로 실행되고 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청소년 교육이 교과학습 위주의 성적 올리기에 치중하다 보니 인성교육은 소홀히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감성과 이성이 균형을 이루는 인간성 교육이야말로 우리의 2세들을 희망찬 미래로 이끌어 가는 청소년으로 교육해 나가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지금 우리의 청소년들은 컴퓨터에 중독돼 있다. 사실 이것은 가상현실이지만 마치 실존 세계인 것처럼 착각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깊이 빠지게 되면 오히려 실존하는 현실보다 편하다고 느끼게 된다. 심할 경우 학교 수업시간과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하루종일 사이버 공간에 도취돼 있는 청소년들도 있어 해를 거듭할수록 청소년의 인성교육이 메말라 가고 있다. 이들을 생활 속의 현실 세계로 하루속히 이끌어 와 몸과 마음을 맞추어 가면서 어울릴 수 있도록 지도하고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적으로도 청소년들이 마음놓고 생활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줘야 하며, 이러한 공간을 통해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를 배우도록 해야 한다. 이는 자아 정체성을 확립해 나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수련과정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끔직한 청소년 범죄가 발생하는 원인도 따지고 보면 사회적인 책임과 인성교육 부재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우리 모두 명심해야 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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