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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예측 가능한 공교육 정책을 원한다

진보로 분류되는 김상곤 도교육감이 처음 도의회를 방문한 것은 지난 11일이었다. 이 자리는 취임 후 처음 인사차 진종설 도의회 의장을 만난 자리여서인지 10여분간 인사말로 이어졌다. 두 인사는 앞으로 교육지원을 위한 상호협력 관계를 공고히 다져나갈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고교 자율화 300 프로젝트’를 포함해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을 만들어낸 장본인인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차관과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반대하는 김 도교육감이 14일 안산의 IT분야 특성화 학교인 한국디지털미디어고교에서 만난다고 했을 때 뭔가 튀어나올 것으로 기대했었다. 그러나 예상은 빗나갔다. 우려와는 달리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만남을 가졌다고 한다. 두 사람은 간담회에 나란히 앉아서도 서로를 배려하는 모습이었고 서로 발언기회를 양보하는 등 분위기는 좋았다.

그러나 이제 판이 달라졌다. 19일부터 29일까지 도의회 제241회 임시회가 계획되어 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10명의 도의원이 도정 및 교육행정 전반에 대한 질의시간이 있다. 이 자리에서 도의회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이 김 교육감이 내건 공약과 교육철학 등에 대해 철저히 따져 물을 것을 별르고 있다는 보도다.(본보 5월 15일자)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반대입장을 밝힌 고교 다양화 3대 프로젝트, 화성과 고양 국제고 재검토발언, 공약 실천 가능성 여부 등 김 교육감의 교육철학에 대한 점검으로 정리된다. 도의회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은 기다렸다는 듯 공격의 대상으로 삼을 것이 아니라 그동안 도민들이 궁금해 하고 걱정스러워 했던 부분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이끌어내는 기술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또 김 교육감도 앞으로 임기동안 경기교육의 수장으로서 도민들이 알아야 할 교육정책 전반에 대해 밝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현 정부에 대한 교육정책에 대해 김 교육감이 갖고 있는 교육철학의 차이가 큰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김 교육감은 이렇다할 확실한 소신을 보이지 않고 있어 도민들이 혼란스러워 했다. 학부모들은 김 교육감의 일거수 일투족에 숨죽이고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진보교육감 출현에 도와 도교육청 간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는 마당에 김문수 지사가 15일 이천도자센터에서 열린 도내 읍·면·동장 특강에서 평준화 교육을 비판한 뒤 “대학교육은 대학교육협의회에 주고 초·중·고 교육권은 도지사에게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의 발언이 도의회 여야 공방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될지 지켜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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