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드내노인복지관(수원시 권선구 세류3동 위치)은 지난 26일 16명의 어르신들을 모시고 복지관 2층 행복둥지에서 ‘어르신 자원봉사 아카데미’ 및 ‘발마사지 교육’, ‘발마사지 자원봉사 활동’ 등을 실시했다.
4시간여 동안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자원봉사를 희망하거나, 자원봉사활동 중인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교육과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자원봉사의 참의미를 깨닫고 자원봉사활동의 동기부여를 촉진해 신규 자원봉사자를 개발하고 지속적인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역할과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1교시에는 ‘어르신 자원봉사 아카데미’로 수원시자원봉사센터 김승경 강사가 ‘자원봉사 가치교육’이라는 내용을 어르신들에게 강의했고 2교시에는 한국 발반사학회 김교남 실장이 ‘발 건강 관리시의 효과’와 ‘발 마사지 방법’, ‘기본 반사구 마사지’, ‘치매에 관련된 발 마사지’, ‘당뇨, 고혈압에 관련된 발마사지’에 대해 강의했다. 이어 3교시에는 주간보호센터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발마사지에 직접 나섰다.
이번 프로그램을 담당한 버드내노인복지관 박서영 사회복지사는 “이번 봉사활동교육과 봉사활동을 통해 어르신들이 봉사의 참의미를 깨닫는 좋은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봉사활동에 기대를 갖고 많은 분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