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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수원 비상활주로 이전 합의점 찾아라

공군이 수원 비상활주로를 수원비행장 안으로 이전키로 최종 확정한 것으로 보도되면서 수원시민의 30년 숙원이 해결된다는 기대감속에 시민들이 환호하고 있다.

 

 수원권선 출신의 정미경 한나라당 국회의원이 지난 15일 국회 국방위원회 공군본부 국정감사에서 공군참모총장으로부터 이 같은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고 밝혔다. 박종헌 공군참모총장은 국정감사에서 “수원 비상활주로로 활용할 수 있는 부지 몇 곳을 선정해 검토해 본 결과, 비행장 안에 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답변했다고 정 의원은 전했다. 또 박 총장은 “지금 경기도와 수원시 간에 비용 부담금 때문에 약간 지체되고 있다”면서도 “의사 결정은 끝났다”고 밝혔다고 한다.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는 전국에 산재해 있는 5개소의 비상활주로 중 유일하게 도시권 내에 위치하고 있어 주활주로 인한 고도제한과 비상활주로에 따른 고도제한 등 중첩 규제로 수원 주민들이 재산권을 행사하는데 상당한 제한을 받아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번 공군의 조치로 비상활주로가 수원비행장 내로 이전하게되면 고도제한도 완화돼 최대 45m까지 건물 신축이 가능해져 최소 1조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가 예상된다는 분석이나오고 있다. 이같은 공군당국의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 이전계획이 확정됐지만 모든 문제가 원활하게 해결된 것은 아니다. 비상활주로를 비행장 안으로 이전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해당 자치단체인 수원시와 화성시가 부담해야 하지만 난색을 표한 상태여서 성사여부는 쉽게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염태영 수원시장과 채인석 화성시장은 지난 8월 22일 김진표 국회의원 등과 가진 ‘민주당 수원.화성지역 긴급당정협의’에서 경기도가 주도한 ‘수원시 비상활주로 부대안 이전방안’ 협의에서 당사자인 수원시와 화성시가 배제된 것에 대해 반발해 왔다. 참석자들은 “비행장 이전이 전제되지 않은 활주로 이전방안에 대해 반대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바 있다. 당시 염 시장은 “비상활주로를 비행장 안으로 이전하는 방안은 전략적 측면에서도 맞지 않고 소음피해만 가중시키는 잘못된 처방”이라고 지적했었다.

군은 도심의 비상활주로를 폐지하는 대신 비행장내 주활주로와 나란히 해 3㎞를 신설하는 방안을 제시했고, 신설비용은 170억~2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경기도와 수원시, 화성시 간에 비용부담 문제가 과제로 남아있다. 비상활주로 이전 문제는 한나라당 도지사, 지역 국회의원과 민주당 단체장간의 힘겨루기 양상이 짙다. 시민불편을 담보로 해서야 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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