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상하수도관리센터가 전국 최초로 오는 6월 1일부터 휴대폰에서 PC나 서버로 SMS(단문 메시지)를 보내고 그에 대한 답도 MMS(장문 메시지)로 받는 MO(Message Oriented) 서비스를 통한 이사정산서비스를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15일 시에 따르면 시는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도행정의 질을 높이기 위해 수용가의 휴대폰을 이용, 이사정산 금액 조회 방법을 모색하던 중 MO서비스를 이용한 이사정산 방법을 고안해 직접 개발했다.
이 서비스는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작성할 때 이사정산 중 요금승계(23), 즉시납부(24)의 업무코드를 입력하고, 고지서의 고객번호 14자리를 입력한 다음 계량기 지침을 확인해 4~6자리를 입력 후 이사정산 요청자 성명을 입력하고 수신자번호는 #11108600을 입력해 문자를 전송하면 된다.
이렇게 수신된 메시지는 실시간으로 분석해 이사정산 내역을 자동으로 MMS로 요청자에게 회신하고 모든 이사정산 내역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이 서비스를 개발한 시상하수도관리센터 이상현씨는 “현재 MO서비스를 이용한 자가검침 시스템을 개발해 현재 테스트 중에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2005년 3월에 전국 최초로 개발한 수도요금 이사정산 웹 서비스를 시행한 이후, 2006년 ARS서비스, 2009년 이사정산 즉시납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나 이삿날에는 웹 서비스 이용불가 또는 ARS는 요청자의 불분명으로 즉시납부 불가능 등 시민불편 사항이 도출되면서 해결할 방법 찾다 이 서비스를 개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