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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광장]학교폭력,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

 

한 나라의 미래를 알려면 그 나라의 학교 교실을 찾아가보라는 말이 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청소년 폭력 문제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학교에서 학생들 사이에서 벌어지고 있는 학교폭력은 조직화되고 잔인하며 반인륜적인 양태로 나타나고 있다. 학급 친구들로부터 집단폭력의 고통에 시달리다가 자살을 하는 학생, 왕따를 당한 학생이 친구를 흉기로 찔러 숨지게 만드는 사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학교를 떠나는 학생 등이 발생하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요즘 사회적으로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학교폭력이다. 종전의 학교폭력은 그저 일부 또래끼리의 갈등 해소 수준이거나 조금 심한 경우라면 일부 비행 학생들의 일시적 탈선 행동이었다. 하지만 학교 폭력은 이제 위험 수위를 넘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학교폭력 집단도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로 더 이상 일부분의 이야기가 아니다.

현재 우리사회의 교육환경은 어떠한가? 학교 급우들 사이에 금품을 빼앗기 위하여 심심치 않게 폭력이 사용되기도 하고, 급우들 간에 폭력적 괴롭힘이 빈발하면서, 지속적으로 피해를 당하던 학생이 자살하거나 가해 학생을 흉기로 살해하는 등 극단적 폭력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오늘날의 학교는 혼란과 폭력의 장인 양극화된 모습으로 등장하고 있다.

‘자녀 안심하고 학교 보내기 운동’이라는 캠페인이 이러한 상황을 잘 대변해 준다. 이제까지 학교는 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으로 여겨져 왔으나, 오늘날에는 오히려 새로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학교폭력의 원인으로는, 첫째 개인의 성격적 특성과 유전적인 문제로 인한 폭력행동을 들 수 있다. 또한 잘못된 생활태도, 상황판단의 미숙, 도덕성과 법질서에 대한 인식부족, 좋지 못한 교우관계가 그 원인이라 할 수 있다.

둘째, 가정의 문제는 일반적으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 부족, 과잉수용 및 과잉보호, 일관성 없는 교육태도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가정 내의 폭력과 자녀학대 등도 학교폭력을 유발하는 원인이라 볼 수 있다.

셋째, 입시문제, 시험 스트레스, 지나친 경쟁위주의 교육, 전문 상담교사의 부족, 교사체벌, 부적절한 훈육 및 처벌이 그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넷째, 사회의 상대적 빈곤과 계층 차에서 오는 부모 권위의 무기력, 빈곤, 교육에서의 소외, 의료혜택 부족, 직업 및 생활수준의 심한 격차에서 오는 심리적인 열등감 등에서 비롯된 좌절과 포기 등이 있다.

피해 사례에서 볼 수 있었듯이 묵인하고 은폐하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특히 학교 폭력은 지역에 따라 그 환경이 많이 달라 정부의 정책과 함께 민간단체와의 공조가 특히 필요하다. 정부에서 제안한 정책의 방향 안에서 민간단체들이 효율적으로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재정적인 지원과 지도 감독이 필요할 것이다.

그 동안 학교 폭력에 대한 학교의 대응은 너무나 미미했던 것이 사실이다. 형식적인 설문조사와 피해학생에 대한 소극적인 대책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들이 너무나 많다. 학교에서 인성교육이 우선되어야 하고, 이를 위한 교육 정책의 변화가 정부차원에서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무엇보다 바람직한 것은 원만한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가 이루어져야 만이 학교폭력이 예방되는 것이다. 요즘은 결손가정이 많기 때문에 여기서 오는 문제 또한 많다. 원만한 가족 관계를 수립할 수 있는 가정교육 프로그램을 활성화시켜야 한다.

이러한 다양한 문제들은 청소년 자신들에게도 책임이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입시위주의 교육과 성인중심의 유해환경을 정화하지 못한 기성세대에게 있다. 이에 청소년 학교폭력의 예방과 선도에 기성세대가 앞장서야 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학교폭력 근절을 위하여 각계각층의 참여가 요구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청소년 지도방법은 그들을 사랑으로 대하는 것이며, 청소년들을 그들의 가치관과 생활양식, 즉 그들의 시각에서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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