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여객터미널 이전 문제로 중구 주민들과 항만공사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지난 2004년 민간사업자가 인천항 전체부지 개발 관련, 이전 계획이 처음 추진됐다.
그러나 경기침체를 비롯한 복합적인 이유로 민간사업자가 이전을 포기해, 인천항만공사가 정부지원을 받아 2011년 이전 계획이 수립됐다.
처음 이전 취지는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을 통합한 통합여객터미널로서의 기능 보완이다.
이전이 계획되던 초기에는 중구민들의 반발이 없었으나, 2012년 8월 송도국제도시에 착공이 시작되고 내항재개발사업 문제가 겹쳐 중구민들의 반발이 촉발됐다.
국제여객터미널은 단둥·톈진·칭다오 등 중국 10개 도시로 여객선이 취항한다.
중국 취항 여객선은 연간 100만명의 중국 관광객과 600여개의 무역상 등 중구 지역경제 활성화와 중구 관광인프라 구축의 핵심이다.
중구의 주요 경제기반인 국제여객터미널이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한다는 것이 중구민들에게는 그리 달갑지만은 않다.
더욱이 여객부두 이전 개발계획 확정(본지 10월 15일자 6면 보도)을 지으며 중구민들의 반발이 격화되는 양상이다.
김홍섭 중구청장을 비롯한 통장자율회는 지난 17일 국제여객터미널 존치를 위한 결의문을 발표했다.
주요내용은 국제여객터미널의 이전이 가져올 지역경제 악영향 등에 대한 대안마련 촉구이다.
또, 20일 중구의회는 7명 의원 전원 동의로 ‘제1·2 국제여객터미널의 이전 반대’ 성명서를 채택,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 등으로 발송해 존치요구에 힘을 실었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국제여객터미널 이전 사안은 아직 투자유치 중으로 투자가 확정된 사항은 아니다”라고 했다.
또, “연구용역 시 전 세계 선박과 터미널·배후부지를 찾는 국내외 관광객의 편의를 극대화 하기 위한 이전 계획 수립”이라며 “중구 국제여객터미널이 두 곳으로 운영돼 시민들이 혼선을 갖고 민원으로 이어져 통합운영여객터미널이 계획됐다”고 설명했다.
국제여객터미널 존치 주장에 대해서는 “현재 국제여객터미널의 규모가 작아 점점 성장하는 카페리호를 수용할 수 없어 많은 카페리호들이 인천항을 기피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며 “이미 10년 전에 이전이 결정된 사항을 쉽게 번복할 수는 없다”고 했다.
내항 개방시 인천항 내 야적공간이 사라져 시민들을 위한 안전과 서비스 확보를 위해 국제여객터미널의 존치가 불가피하다.
항만공사 관계자도 "내항개방과 국제여객터미널 존치, 둘 모두를 바라는 건 상호 이율배반적인 처사"라고 말했다.
이미 국제여객터미널의 이전 공사가 착공된 가운데 존치 여부는 불투명하다. /류정희기자 rjh@